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내시경 수술 후 재활운동법 본문

병원 생활 안내/재활 이야기

관절내시경 수술 후 재활운동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12. 21. 12:00

관절내시경 수술 후 재활운동법을 소개합니다.

제가 직접 만든 동작인데 혹시나 받지 못하신분들도 있고, 잃어 버리신분들을 위해서 관절내시경 수술환자 퇴원설명서를 사진과 함께 동영상을 올려드리고자 합니다......


본원에서 수술하시지 않았더라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첫페이지의 모습이죠..........^^


한장을 넘기게 되면 운동법들이 사진과 함께 간단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이 아닌 인공관절 하신분들, 십자인대 ,등 적용할 수 있긴합니다만
인공관절 수술과, 전방십자인대 수술후 재활운동법은 조만간 올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그림을 보면 왼쪽이 1번 오른쪽이 2번 입니다.


허벅지 근육운동

1.다리를 수술한 쪽을 펴시고 수술하지 않은쪽은 구부립니다. (만약 양쪽다 하셨다면 편한쪽, 먼저  운동하고 싶은 다리부터 하시면 됩니다.)

2.다리를 편쪽을 들어올리는데 이때 TIP) 올리는 다리는 통나무라 생각하시고 무릎을 구부리시면 안됩니다.

3.들어올린는 각도 손으로 한 뼘에서 두뼘 정도 올리시면 됩니다.

4.들어올려서 정지하시고 10초를 유지한 후에 바닥으로 다시내리면 됩니다.

5.이동작을 10번 반복하시고 1분간 쉬었다가 다시 합니다. 한번 하실때 10회씩 3세트하시면 됩니다.

 

외전근 강화 운동

1.이동작은 옆으로 누워서 하시면 됩니다. 베게를 배고 하시면 좋습니다.

2.위 운동과 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자세만 옆으로 누우셔서 다리를 들어올리시면 됩니다.

3.올리는 높이는 손으로 한뼘과 두뼘 사이로 올리시면 됩니다.

4.다리를 올려 10초가 유지하고 내리시고 10회씩 3세트하시면 됩니다.

 

내전근 강화 운동

1.이 동작은 허리가 불편하신 분들은 꼭 안하셔도 좋습니다. 자칫 운동을 잘못 하였을 경우 허리에 부담을 줘서 통증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횟수와 세트수는 위의 동작들과 같습니다. 

3.내전근은 허벅지 안쪽을 말합니다. 평소히 잘 쓰이지않아서 가장 약한 근육이기때문에 좀 힘들수도 있습니다.




둘째장입니다



엉덩이 근육강화 운동

1.엎드린 상태에서 수술한쪽 다리를 들어올립니다.

2.이때 올리는 높이는 발목부위가 한뼘 정도면 충분합니다. 허벅지 앞쪽이 바닥에서 살짝 떨어지기만 하면 됩니다.

3.위 운동관 마찬가지로 10초간 유지하고 내리면 되고 10회씩 3세트하시면 됩니다.

 

내전근 강화 운동

1.위에서 허리가 불편하신 분들이 내전근 강화 운동을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입니다.

2.공을 준비하시면 되는데 공이 없으시다면 집에있는 베게나 쿠션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3.방법은 다리를  살짝 구부리시고 양쪽 무릎 사이에 공이나 쿠션을 끼워 넣습니다.

4.양쪽 무릎으로 공이나 쿠션을 누르시면 됩니다.

5.누르고 있는 동작에서 10초간 유지하신후에 힘을 빼시면 됩니다.

6.반복횟수는 위 운동과 마찬가지로 10회씩 3세트 하시면 됩니다.

 

허벅지 근육강화 운동

1.이 동작은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 동작이긴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무릎통증이 생길 수 있으니 잘 조절해서 하셔야 합니다.

2.의자에 앉아서 허벅지 밑에 수건을 한장 말아 넣습니다.

3. 위 그림은 밴드를 이용했지만 밴드가 없으시거나 처음 하실때에는 그냥 하셔도 좋습니다.

4.다리를 들어올리때 허벅지로 수건을 살짝 누르지고 발끝은 위로 올리시면 됩니다.

5.올릴 수 있는만큼 올리시고 정지하여 5초간 유지한 후 내리시면 됩니다.

6.TIP - 만약 다리를 올리는 과정에서 통증이 있다면 통증이 없는 범위까지만 올리시면 됩니다.

7.반복횟수는 10회씩 3세트 입니다.






비복근 운동

1.이 동작은 걸어다닐 수 있을때 하시면 좋습니다. 목발을 사용하시는 단계에서는 무릎통증이 생길 수 있으니 목발을 띠고 나서 하세요.

2.바닥에서 하셔도 되고 위 그림 같이 턱에 걸쳐서 하셔도 됩니다.

3.뒷꿈치를 바닥에서 위로 들어올리시고 5초간 유지 한 후 내리시면 됩니다.

4.올릴때 아무것도 잡지 않고 하시면 균형이 흐트리지니 벽이나 손으로 지탱하시는것도 좋습니다.

5.반복횟수는 10회씩 3세트하시면 됩니다.

 

균형감각운동

1.이 동작은 무릎의 안정성을 키우는 동작인데 운동하실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2.오래 버틸려구 하다가 옆으로 넘어 질수 있으니 처음 하실 때 옆에 붙잡을 수 있는 곳에서 하십시요.

3.다리를 일자로 놓으시고(수술한 다리가 앞이나 뒤로 상관 없습니다. )서시면 됩니다.

4.처음에는 내가 버틸 수 있는 만큼 5초도 좋고 10초도 좋습니다.

5.어느정도 연습이 되면 30초 정도 유지하시고 앞 뒤 발을 바꿔서 시행하시면 됩니다.

6.횟수는 정해져 있는건 아니고 5회정도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허벅지 근육운동

이동작은 맨처음에 했던 허벅지운동, 내전근 운동, 외전근운동,엉덩이 운동을 할때 2주정도 시행하시고 쉬워지면 모레주머니 (1KG, 2KG)달고 하시면 좋습니다.

적절히 본인에 맞게 하는게 중요하겠죠.

 

이렇게 해서 관절내시경 수술 후 재활운동법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물론 다른 동작들도 많이 있습니다만 가장 하기쉽고 필요한 동작만 소개해 드렸습니다.

혹시 다른 좋은 동작 있으시다면 함께 공유해요.......

동영상과 함께 올릴려고 했는데 너무 길어지는거 같아서 동영상은 하나씩 하나씩 올리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시거나 좋은정보 있으시면 글남겨주시고요.

다들 열심히 하셔서 빠른 쾌유 빌어요...

지금까지 재활센터 팀장 김호진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