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퇴원환자 교육 자료 - 2023 ver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퇴원환자 교육 자료 - 2023 ver

웰튼지기 2023. 3. 14. 15:32

 

안녕하세요😊 웰튼병원 인공관절센터입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분들은 퇴원 후 귀가하셨을 때 알고 계셔야할 몇 가지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웰튼병원에서는 퇴원하기 며칠 전 환자분들에게 '퇴원환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 후 교육내용이 담긴 리플렛도 배부하고 있지만, 혹시나 분실하셨거나 인터넷 상에서 다시 한번 확인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교육 내용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해당 내용은 2023년 3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수술 부위에 뜨거운 열기를 자제해주세요. 환부에 열이 나면 염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으므로 온찜질 등을 하지 말아주세요. 

2) 달리기를 하거나 쪼그려 앉는 등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는 자세나 행동을 하지 마세요.

3)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면 무릎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게 됩니다.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행동을 하지 마세요.

4) 가정용 전기치료기를 환부에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5) 수술 부위에 주치의가 처방하지 않은 약품이나 연고, 기타 소독되지 않은 민간요법은 하지 마세요.

 

 

1) 음식은 골고루 규칙적으로 잘 챙겨드세요. 수술 후 저하된 신체 컨디션을 높이고 운동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숙지하고 점짐적으로 늘려가면서 운동하세요. 퇴원 전 담당 물리치료사에게 교육 받은 재활운동들을 반복하시고, 퇴원하실 때 받은 고관절 운동 리플렛을 참고하여 꾸준히 운동해주세요.

3) 수술 후에는 주변 환경을 잘 정리해서 수술 부위에 외상이나 타박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문턱이나 복잡한 줄 등 걸음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줄이고, 화장실에는 미끄럼 방지패드를 깔아 낙상을 예방해주세요.

 

 

1) 정해진 정기 내원일을 꼭 확인해주세요. 일반적으로 무릎 인공관절 수술 환자의 경우 2주,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주기의 진료를 받습니다. 

예약한 날짜에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웰튼병원 대표전화번호 02-2690-2000으로 전화주셔서 진료가능한 날짜를 다시 잡으시길 바랍니다.

2) 담당 주치의의 진료 시간표를 미리 확인하세요. 의료진의 진료시간표는 웰튼병원 홈페이지 각 의료진 소개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wellton.co.kr/ko/hospital/medical.php

 

웰튼병원, 관절, 척추, 내과, 건강검진센터

웰튼병원, 인공관절수술, 관절내시경, 고관절 무릎 어깨 척추 치료, 내과, 건강검진센터, 마곡나루역 1번출구 위치

wellton.co.kr

 

3) 실밥 제거 전에는 목욕, 찜질 등을 할 수 없습니다. 실밥을 제거한 후에는 초기에 보호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으며, 시기는 주치의와 상의하세요.

4) 열이 있거나 소리, 붓기, 통증, 흔들림 등 이상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하셔서 반드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 환자 퇴원교육 요약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웰튼병원 대표전화번호 02-2690-2000으로 전화주시거나,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 글을 남겨주시면 24시간 안에 의료진이 확인하여 답변을 달아드립니다.

https://www.wellton.co.kr/bbs/board.php?bo_table=consulting

 

웰튼병원, 관절, 척추, 내과, 건강검진센터

웰튼병원, 인공관절수술, 관절내시경, 고관절 무릎 어깨 척추 치료, 내과, 건강검진센터, 마곡나루역 1번출구 위치

wellto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