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강서구무릎병원] 국제 인공관절 수술 교육기관 :: 웰튼병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강서구무릎병원] 국제 인공관절 수술 교육기관 :: 웰튼병원

웰튼지기 2022. 7. 4. 09:52

 

 강서구무릎병원 무릎 인공관절 수술

 

 무릎은 대퇴골과 경골, 슬개골로 이루어진 관절로, 뼈 사이와 주변부를 여러 연부조직이 둘러싸고 있는 형태입니다. 뼈는 비교적 강도가 강하지만 연골조직 소모성이 짙어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거나 나이가 들어 사용량이 누적되면 닳아 없어지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 뼈와 뼈 사이의 완충역할을 못하게 되어 다양한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무릎관절에 손상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은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말 그대로 노화로 인해 관절에 염증이 발생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통증만 느끼지만, 점차 파행성 걸음을 하게되고(멈췄다 걸었다 하게 되는 것)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어지다가 종국에는 가만히 움직이지 않고 있어도 통증이 느껴져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공관절 치환 수술입니다. 초기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소염제와 진통제의 사용으로 통증을 줄일 수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어주지는 못합니다. 이미 무릎 관절이 퇴행을 시작했기 때문이죠. 최대한 퇴행을 늦추어 오래 본래의 관절을 사용하다가, 만약 더이상 보존적인 치료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상태가 된다면 손상된 무릎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을 진행하여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어떤 외과의사가 집도하느냐에 따라 그 방법이 다양하고, 결과도 다릅니다. 

 어떤 의사에게 어떤 수술을 받을지는 온전히 환자의 선택입니다. 그러니 다른 수술법에 대한 평가 없이, 저희 웰튼병원의 수술방식에 대해서만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드리겠습니다. 

 

 저희 웰튼병원에서는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진행할 때 후방십자인대를 보존하고, 뼈의 손실을 최소화하며,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후방 십자인대는 무릎이 체중을 지탱할 때 뼈가 어긋나 빠져버리지 않게 잡아주는 인대로 무릎의 안전성에 크게 기여하는 조직입니다. 후방 십자인대를 보존하면 수술 후 인공관절이 빠지는 것을 방지해 안정적으로 무릎관절이 기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뼈의 손실을 최소화한다는 것은 염증으로 제거가 필요한 부위만을 최소한으로 제거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최대한 기존 뼈를 남기려 노력하는 이유는 혹시모르게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술에 대비한 것입니다. 아무리 자신있게 수술을 해도 수술은 수술입니다. 그리고 같은 수술을 해도 환자에 따라 그 경과는 다르게 나타납니다. 언제나 만약을 대비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대퇴사두근은 허벅지 앞쪽에 붙은 근육입니다. 무릎 관절의 펴고 굽히는 힘을 발생시키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가 지나는 곳입니다. 저희 웰튼병원은 이 대퇴사두근을 바로 잘라내지 않고 허벅지 안쪽으로 피해 절제하여 보존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수술 후 환자가 재활운동을 할 때, 수술 후 이전의 관절기능을 회복할 때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관절수술은 수술 후 재활까지가 치료입니다. 원내 재활치료센터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수술 집도의가 직접 환자의 경과를 체크하고 재활처방을 내리면, 물리치료사가 환자의 회복속도에 맞게 개인적인 맞춤 재활프로그램 설계로 가장 효율적인 재활치료를 진행합니다.

 인공관절 수술 후 온전히 건강했던 관절기능을 100% 회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대의학으로 그런 결과는 안타깝게도 아직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이 이전의 관절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보다 선진화된 수술과 체계적인 재활치료로 수술 완성도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의 모든 의료진과 물리치료사들은 가장 수술 이전의 관절에 가까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회복할 수 있도록 곁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웰튼병원은 고관절/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통틀어 총 13,000례의 수술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송상호 병원장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초 국제 인공관절수술 교육자입니다. 단순히 수술을 끝내는 수준을 넘어 환자에게 조금이라도 더 유익한 치료가 될 수 있도록 항상 더 나은 수술 기법을 연구하고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걷는 두려움이 설렘으로 바뀔 수 있도록 웰튼병원이 곁에서 함께 걷겠습니다. 수술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전해드렸지만, 가능한 한 보존적 치료를 최우선으로 적용하는 것이 원칙이기에, 당장 무릎에 통증이 있으시다고 해서 너무 큰 부담과 두려움을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밀 검사 후 정확한 진단 후에 제대로 된 치료가 가능하며, 관절은 최대한 빨리 치료해야 환자가 덜 고통스럽습니다. 관절에 불편함을 느끼시면 언제든 웰튼병원을 찾아주세요. 진심을 다해 진료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