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허리통증 QnA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에 신경외과 전문의가 답한다! 본문

웰튼병원/척추센터(목 허리)

허리통증 QnA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에 신경외과 전문의가 답한다!

웰튼지기 2023. 1. 26. 17:31

허리통증 Q&A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에

웰튼병원 척추센터 임우정 과장님이 답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신경외과 전문의 임우정입니다.

 

Q1. 허리 통증은 정말 날씨와 관련이 있나요?

아무래도 추울 때는 근육이나 인대나 이완이 좀 덜 되기 마련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손상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지죠. 특히나 이제 추운 겨울에 몸에 열이 부족하고 두꺼운 옷을 입는다든지 바닥이 얼어있다든지 하면 연세가 많으신 분들은 낙상 위험이 훨씬 높아져요.

실제로 겨울철에 미끄러져 다쳐서 오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주의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Q2. 허리 통증이 있을 때 허리를 움직이면
허리에 더 안좋나요?

허리를 움직이는 건, '어느정도 움직이는 것'은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과도한 근육의 긴장을 풀어줄 수가 있기 때문에 그런것들은 도움이 되지만, 다만 관절의 운동범위가 우리가 버틸수 있는 범위 이상의 범위를 취하게 되면 관절에 무리가 오겠죠. 그런 것들이 누적이 되면 질환으로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Q3. 허리가 뻐근할 때 발로 밟아주면 좋나요?

밟는 건 어쨌든 근육의 긴장 이완 측면에서 마사지 같은 경우죠. 도수치료나 마사지나. 근막통증에는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골절이나 다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통증같은 경우는 밟아주는게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고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그런게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오히려 악화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진료 후에 결정을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Q4. 허리 통증에 온찜질을 해주면 좋나요?

 

보통은 우리가 급성 손상을 받았을 때 48시간 이내에는 얼음 찜질을, 48시간 이후에는 온찜질을 하는 게 도움이 되는게 알려져 있어요. 

만성적인 허리통증에는 온찜질이 확실히 도움이 될 수 있고요. 허리 뿐만이아니라 몸 어느곳에 근육통이있거나 관절통이 있는 경우에 만성통증이라고 하면, 온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척추 질환 허리질환은 조기에 진단이 이루어져서 치료 방향을 잡고 치료를 받지 않더라도 예방을 하는 것도 병의 악화를 막는 방법이기 때문에 그런 증상들이 있다고 하시면 언제든지 웰튼병원을 찾아오셔서 진료를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더 많은 웰튼의 척추이야기를 영상으로 함께하세요❤

웰튼병원 공식 유튜브 채널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