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마곡 허리디스크 도수치료] 이유 모를 다리 저림 있다면?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해보세요! 본문

웰튼병원/척추센터(목 허리)

[마곡 허리디스크 도수치료] 이유 모를 다리 저림 있다면?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해보세요!

웰튼지기 2022. 12. 24. 12:07

 

허리디스크 초기라면 대부분 수술 없이 치료 가능

안녕하세요. 웰튼병원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현대인의 가장 흔한 척추 질환 중 하나인 허리디스크(요추간판탈출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사실 과거에는 나이가 많은 노인들이가 겪는 퇴행성 질환에 속했던 질환인데요.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운동부족과 오랜 시간 책상의자에만 앉아 있는 생활 습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3-40대에서도 흔하게 발견되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허리디스크란?

우리 몸에서 중심을 잡아주는 기중 역할을 하는 관절이 바로 척추 관절입니다. 이 척추 관절은 여러개의 척추체가 서로 연결되어 유연성 있게 동작하며 우리가 허리를 굽히고 펴는 자세를 가능한 것인데요. 추체 안에는 수핵이라는 탄성있는 구조물이 존재하는데 이 수핵이 어떠한 계기로 탄성을 잃고 추간판 밖으로 튀어나오게 되면, 척추를 지나던 척추신경이 수핵에 눌려 압박을 받게 됩니다.

척추신경은 다리 아래로 발까지 뻗어나가는 신경이기 때문에, 척추신경이 눌리게되면 허벅지, 종아리, 발까지 저릿저릿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심하게는 마비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어 허리디스크가 발생하면 조속히 척추신경이 지나는 공간을 확보해주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허리디스크, 어떤 증상들이 대표적으로 나타날까?

허리디스크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허리 통증이지만, 허리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고 일시성을 띄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허리통증 하나만으로 허리디스크를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다리가 가늘어지고 힘이 없으며 다리가 저릿저릿하고, 누웠을 때 통증이 완화된다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척추전방전위증/척추관협착증 등 다른 척추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신경외과에 방문하여 정밀한 검사를 토대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입니다.

 

허리디스크 자가진단 하는 방법

허리통증은 종종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는 일상적인 통증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수준이어야 신경외과에 방문하는 것인지 궁금하실텐데요. 제가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자가진단법을 따라해보고 허리디스크(또는 그 외 척추질환)가 의심된다면 지체 없이 신경외과를 방문해보기시 바랍니다.

 

 

1. 누운 상태에서 다리길이를 쟀을 때 한 쪽 다리가 눈에 띄게 더 길다.

2. 정면을 응시하며 발뒤꿈치로 걸었을 때 허리통증 등 불편감으로 어려움이 있다.

3. 까치발 자세로 걸을 때 일자로 걷기 힘들고 통증이 있다.

4. 엄지발가락을 손으로 누른 상태에서 엄지발가락에 잘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

 

 

수술 없이 지속적인 도수치료로 통증 완화

허리디스크 질환은 심각한 수준이 아니라면 도수치료/체외충격파치료/운동치료 등의 비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척추질환의 치료는 같은 '허리통증'이 나타난다 하더라도 그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은 후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물리치료사에게 치료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웰튼병원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신경외과 전문의 2인 / 영상의학과 전문의 1인이 정밀한 검사를 통해 허리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웰튼병원은 자체적으로 재활치료센터를 운영하여 그간 쌓은 재활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을 적용합니다. (문의/예약 02-2690-2000)

 

 

허리디스크 예방, 꾸준한 스트레칭이 답입니다.

대부분의 척추 질환은 운동부족과 잘못된 자세 유지가 원인입니다. 오래 책상에 앉아 있는 분들은 1시간에 한 번씩은 일어나서 허리 스트레칭 운동만 해주셔도 척추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일상생활 속 엉덩이 빼서 앉는 행동, 다리를 꼬는 행동, 짝다리를 짚는 행동 등 잘못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부로부터 사고를 당해 손상을 입는 것이 아닌 이상, 평소에 일상 속에서 지키는 작은 규칙으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관절이 척추입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도 목도 한 바퀴 돌려주시고, 잠시 자리에서 일어서 허리 펴고 스트레칭 한 번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