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퇴행성 고관절염, 인공관절 수술 당일에 조기보행 가능할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퇴행성 고관절염, 인공관절 수술 당일에 조기보행 가능할까?

웰튼지기 2022. 12. 20. 17:25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퇴행성 고관절염'이라는 퇴행성 관절 질환입니다. 우선 고관절이라는 관절 자체가 생소한 분들이 계실 것으로 예상되어, 고관절이 무엇인지 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고관절이란?

고관절이란 엉덩이 뼈 양 옆에 아래쪽에 나 있는 홈허벅지 뼈의 머리 부분(대퇴골두)이 끼워진 모습을 하고 있는 관절로써, 상체를 지탱하고 우리가 걷고, 뛰고, 앉을 수 있게 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걷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앉는 자세'에서 고관절은 없어서는 안 될 관절인데요.

만약 고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침상에 누워만 있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신체의 움직임이 건강 유지에 중요한 기저질환자노인층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고관절 건강은 나이가 많을 수록 더욱 주의해 관리해야 합니다.

 

 

퇴행성 고관절염이란?

뼈와 뼈를 잇는 모든 관절 사이에는 '연골'이라는 단단하지만 비교적 물렁한 연부조직이 위치합니다. 연골조직은 은 단단한 뼈가 서로 부딪히며 상하는 것을 방지하고, 관절이 원활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돕죠.

고관절에도 물론 다른 관절과 마찬가지로 '연골'이 존재하는데요, 나이가 들면 이 '연골'이 점차 노화하여 염증이 발생하고 그로 인해 심각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연골이 노화로 인해 퇴행하여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퇴행성 고관절염'이라고 합니다.

 

 

퇴행성 고관절염의 증상

퇴행성 고관절염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염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이 서서히 진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초기엔 엉덩이뼈 부근에 찌릿한 통증을 느끼다가 점차 증상이 심각해지면 양반다리나 다리꼬기 등의 자세를 하는 데 불편감을 느끼고, 조금만 걸으면 쉬어야 하거나 절뚝거리며 걷게되는 '파행'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초기에 정형외과에 방문하여 빠른 치료를 받는다면 약물치료, 물리치료를 통해 퇴행의 속도를 조절하여 늦출 수 있지만, 이미 심각한 손상이 발생한 경우라면 수술적인 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 1·4·5 수술법으로
수술 당일 4시간 만에 보행 연습이 가능합니다.

 

웰튼병원은 20년 간 수많은 고관절 수술을 집도하며 얻은 노하우로 탄생한 1/4/5 수술법은 ① 고관절 수술을 1시간 이내로 끝내고, ② 수술이 끝난 당일 4시간 후에 조기보행을 시작하며, 체계적인 재활 프로그램 운영으로 ③수술 5일 후에는 스스로 독립보행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빠른 재활과 회복이 가능한 이유는 웰튼병원이 자부심을 갖고 있는 본원만의 특별한 수술 방법 때문입니다.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님은 오랜 임상연구 끝에 얻어낸 수술 방법인 ①외회전근-힘줄 보존술, ②10cm미만 최소절개술을 통하여 환자가 최소한의 고통으로 완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외회전근이란 엉덩이 관절을 감싸안고 있는 근육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인 수술에서는 이 외회전근을 끊었다가 수술이 끝난 후 다시 봉합하는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웰튼병원에서는 이 외회전근을 절단하지 않고 옆으로 젖힌 채 수술하기 때문에, 잘린 근육이 회복되기를 기다리지 않아도 되어 수술이 끝난 후에도 탈구의 위험 없이 당일 조기 보행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외회전근을 자르지 않는 수술법은 수술 시야를 좁게 만들기 때문에 상당히 고난이도의 의료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비록 수술을 더 까다로워지지만, 이로서 환자 분들이 수술 후 조금이라도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웰튼병원은 외회전근-힘줄 보존술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또한 15cm~20cm의 길이를 절개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일반적인 수술과 달리, 웰튼병원은 9~10cm의 짧은 길이만을 절개하여 환자의 통증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최소절개로 수술을 진행하면 짧은 절개부위로 인해 흉터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추후에 심미적으로도 유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 재활치료센터
환자 별 수술 경과에 따른 1:1 맞춤 재활


 

웰튼병원은 자체적으로 재활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년 간 수많은 수술을 진행한 만큼 재활치료 또한 많은 경험이 쌓여 본원만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환자별 케이스에 따라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1대 1 맞춤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모든 재활 프로그램은 각 정형외과/신경외과 전문의의 지도 하에, 경험 많은 물리치료사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고관절 건강 지키는 운동
따라해보세요!

1. 양 발바닥을 마주해 붙이고 양 손으로 발을 감싸잡은 뒤 몸 안쪽으로 서서히 당겨줍니다.

2. 가위 자세로 다리를 앞뒤로 벌린 뒤, 앞 쪽 다리의 무릎을 굽히고 상체는 곧게 편 채 아래로 몸을 내리듯 눌러줍니다.

3. 앞 뒤로 양 발을 지그재그로 접은 다음, 한 쪽 손으로 다리를 뒤로 넘긴 쪽 옆 바닥을 짚고 다른 한쪽 손은 뒷통수를 잡은 뒤 바닥을 짚은 쪽으로 몸을 숙여 스트레칭 해줍니다.

4. 다리를 벌려 바르게 선 뒤, 양 팔을 옆으로 펴고 허리를 옆으로 구부려 한 쪽 팔이 같은 쪽 발에 닿게 합니다.

 

매일 매일 꾸준히 운동해서 건강한 고관절 지키시고, 언제라도 고관절에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즉시 정형외과에 방문하셔서 진료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