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 십자인대 파열, 반월상 연골판 파열은 관절내시경 치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전방 십자인대 파열, 반월상 연골판 파열은 관절내시경 치료

웰튼지기 2021. 4. 28. 12:31

전방 십자인대 파열

전방십자인대는 허벅지 뼈와 종아리 뼈를 이어줘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도록 해주는데요.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시켜 줍니다. 전방십자인대는 이어주는 힘은 강하지만 굵기가 가늘고 비틀림에 약해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끊어질 수 있습니다.

 

 

 

 

 

전방 십자인대 파열의 원인은 대부분 스포츠 활동 중에 무리한 동작으로 발생하는데요. 급한 방향 전환, 정지동작으로 인한 비틀림, 감속, 무릎이 정상 범위를 넘어 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 외에는 스키, 농구, 축구 등 스포츠 활동 중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 주위의 기능 안정화, 대퇴골 경골 사이의 마찰 감소, 뼈들의 영양 공급과 윤활 작용, 외부 충격 흡수, 신체의 무게를 지탱 및 분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되는 원인은 관절 내의 유리체, /만성으로 인한 손상, 원판형 연골판, 퇴행성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 등으로 인해서 파열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의 손상 증상이 발견되면 그 즉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셔야 하는데요. 간혹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대개의 사람들은 무릎의 심각성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예기치 못한 사태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관절내시경 수술은 문제가 생긴 무릎 관절 부위에 1cm 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이 수술은 관절내시경 수술모니터를 통해 관절 속을 확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치료가 가능한데요. CT MRI 같은 특수 촬영으로도 파악하지 못한 질환 상태까지 정확히 진단해 수술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무릎 반월상 연골판 손상, 관절내의 유리체, /만성 외상으로 인한 손상, 무릎 십자인대 손상, 슬개골 연골 연화증, 원판형 연골판, 퇴행성 관절염, 활막염 및 추벽 증후군, 류머티즘 관절염, 화농성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 박리성 골연골염, 수술 효과 판정을 위해 2차적으로 필요한 경우 진행하게 됩니다.

 

, 연골이 완전히 닳아 없어진 경우에는 관절내시경 수술이 불가능합니다. 이때는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