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통증 ☞ 인공관절치환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통증 ☞ 인공관절치환술

웰튼지기 2020. 6. 26. 17:54

 


인공관절치환술

 

인공관절치환술은 무릎관절이 각종 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더 이상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해서 장애가 심할 뿐만 아니라 약물요법, 물리치료 등에 반응하지 않는 말기 관절병을 가진 환자들을 위한 치료법입니다.

 

노화나 외상, 질환 등으로 생긴 무릎 연골 손상은 극심한 통증을 가져도 주는데, 이때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는 것이 인공관절치환술입니다.

 

인공관절치환술 후에는 통증이 제거되고, 보행과 운동 등의 정상적인 활동이 무리 없이 가능해집니다.

 

 


일상생활을 변화시키는 무릎의 중요성

 

넓적다리와 정강이 사이의 관절이 있는 부분을 무릎이라고 하는데, 무릎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릎이 아프면 움직이지 못하는데 그것은 곧,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릎은 대퇴부와 하퇴부의 연결 부위이기 때문에 주로 굴곡, 신전 운동이 일어나며 회전 운동도 일어나는데요. 또한 무릎이 체중을 전달하여 안정적인 보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부위입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이 필요한 질환

 

무릎 인공관절치환술은 각종 질환이나 외상으로 무릎에 통증이 심해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는 분들이나 말기 관절병을 가진 환자들을 위한 치료법으로 더 이상 할 수 있는 치료가 없을 때 시행하게 되는데요. 말기의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받는 수술입니다.

 

 


인공관절치환술 수술 시기

 

중증도 이상의 관절염은 지속적인 통증으로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의 뼈끼리 마찰을 일으키기 때문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이로 인해 걷거나 계단을 오르는 것이 힘들고, 의자에 앉았다 일어서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또한 쉬고 있을 때나 수면 시에도 통증이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면 점차 관절연골의 퇴행으로 인해 관절에 변형이 오게 되는데, 그때는 인공관절치환술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건강한 무릎관절 만드는 방법

 

건강한 무릎관절을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정말 중요합니다. 당연히 말기 관절염 환자분들이나 무릎이 너무 아파 걷는 것 자체가 힘드신 분들은 무리하게 운동을 하시면 안 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관절에 자극을 주지 않는 범위 안에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아무 운동이나 시작하면 오히려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는데요. 무릎에 좋은 운동으로는 수영, 평지 걷기, 자전거 등이 있습니다. 이 운동들 중에서 하실 수 있는 운동을 골라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하시면 무릎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인공관절치환술 이후

 

무릎 인공관절치환술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가장 걱정하시는 것은 수술 후 다시 전처럼 걸을 수 있는지, 일상생활로 되돌아가는 것은 어느 정도 걸리는지, 인공관절이 나하고 잘 맞을지, 수술 전이나 후나 통증은 큰 차이가 없는 거 아닌지 등등 다양한 걱정들을 하기 마련입니다.

 

그렇지만 인공관절치환술을 하는 목적 자체가 걷는 것에 대한 아픔과 두려움을 해소하고 제2의 삶을 만들어 가는 것에 있습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은 되돌릴 수 없는 상태의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로 교체하면서 통증을 제거하고, 새로운 다리를 얻는 과정입니다. 또한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을 통해서 환자가 갖고 있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하고 재활에 대한 의지를 높여서, 병원을 나갈 때에는 새로운 꿈과 희망을 갖고 가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