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수술 필요한 퇴행성관절염 말기에는 인공관절수술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수술 필요한 퇴행성관절염 말기에는 인공관절수술로!

웰튼지기 2020. 1. 22. 11:23

퇴행성관절염, 연골손상이 원인!


퇴행성관절염은 무릎관절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연골이 여러 원인으로 인해 손상되고 마모되면서 무릎 관절이 맞닿아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50대를 기점으로 발병하지만 최근에는 근육의 약화나 비만, 외상 등의 이유로 비교적 젊은 40대에서도 증상의 발현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퇴행성관절염 말기 증상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연골이 마모되고 윤활액이 마르면서 뼈가 직접 맞닿아 무릎관절 부위에 통증이 생기고 무릎이 붓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이 더 심해지면 조금만 움직이는 것도 피로해지고 점점 절뚝거리게 되고, 다리 안쪽이 ‘O자형’으로 휘는 변형까지 불러오기도 합니다. 무릎 관절의 활동성에 제약을 불러와 보행기능의 저하나 장애가 올 수 있고, 이로 인해 척추관절까지 영향을 받아 척추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이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기고 치료를 받지 않아 만성으로 발전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릎 수술은 인공관절수술로!


퇴행성관절염 초기 치료를 놓칠 경우 가만히 있을 때도 통증이 심해 수면장애 및 보행 등이 어려워지면서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초기 증상이라면 주사치료와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인 방법으로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고 위와 같은 보존적 치료방법으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더 악화되면서 심각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이 힘들다면 무릎수술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손상된 연골을 잘라내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교체해 주는 수술로 무릎수술 후 관절 기능 회복 및 통증 해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O자형으로 휜 다리는 다시 11자형으로 곧은 다리로 교정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무릎수술 성공요인은 의사의 숙련도!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은 무릎인공관절수술 5,600례(2019년 9월 기준)이상 집도하여 풍부한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난이도 높은 무릎수술에도 능숙한 실력으로 정확도 높은 수술 시행과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