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통증 없이 잘 걷게 해줄 무릎연골수술 인공관절의 결과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통증 없이 잘 걷게 해줄 무릎연골수술 인공관절의 결과

웰튼지기 2020. 1. 6. 17:00

무릎 관절은 노화로 인해 퇴행성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 때 연골이 닳아 없어져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이 상당히 진행된 말기의 경우,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상당한 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움직임이 없는 밤에도 야간통이 심해 수면장애를 겪게 되고 다리 관절이 O자형으로 휘는 관절변형도 나타납니다. 점점 통증으로 인해 외출을 꺼려하면서 우울증 등 정서적 불안도 느낄 수 있습니다.

노년의 삶을 활기차게, 무릎연골수술

말기 퇴행성관절염은 무릎 연골이 거의 다 닳아 없어져 뼈와 뼈끼리 맞닿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여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때는 관절 연골을 대체해주는 무릎연골수술의 대표적인 치료방법인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관절의 기능 회복 및 통증 해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인대와 뼈를 보존하는 인공관절에 대해서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시 후방십자인대를 제거하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인공관절을 사용합니다. 수술 후에도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이 유지되어 자연스러운 인공관절 사용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제거하는 뼈의 양을 최소화하는 인공관절을 사용합니다. 수술 시 불가피하게 뼈의 제거가 이루어지는데 그 양을 최소화하게 되면 보존된 건강한 뼈가 미래에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인공관절수술 결과 좋으려면?

무릎연골수술은 손상 부위에 최소 범위로 절개하여 수술 시야가 좁지만, 연부조직과의 균형과 정확한 위치의 삽입 등 섬세한 술기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의사의 경험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은 2019년 9월 기준 무릎인공관절수술 5,600례 이상 집도하여 풍부한 경험과 실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을 실시하게 됩니다. 수술환자는 물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보행보조기에 의지하며 걷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이는 웰튼병원에서 시행하는 재활치료의 첫걸음으로, 수술 직후 걷기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시켜주고 재활 의지를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