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수술 인공관절치환술의 치료 결과 3가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수술 인공관절치환술의 치료 결과 3가지!

웰튼지기 2019. 12. 23. 16:17

인공관절치환술은 연골이 다 닿아 없어져 움직임에 제약이 많고 통증도 매우 심한 상태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환자들이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손상된 뼈를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을 대체 삽입하여 관절의 기능 회복 및 통증 해소를 기대할 수 있는 무릎수술입니다.

치료결과1. 통증 해소

수술 후 환자들이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역시 통증의 감소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을 보면 처음에는 관절을 사용할 때 아프고 쉬면 통증이 없어지지만 차츰 병이 깊어지면서 조금만 움직여도 통증이 심해지고 심지어는 쉬어도 통증이 없어지지 않고 잠을 자다가도 아파서 깨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더욱 심해지면 관절이 붓고 뼈마디가 튀어나오기도 하며 연골이 닳아서 양쪽 뼈가 서로 부딪혀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치환술은 닳아 없어진 무릎 연골 대신 인체에 해가 없는 금속이나 세라믹으로 만들어진 인공관절물을 넣어 무릎 관절의 통증을 없애주고, 운동 범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 웰튼병원의 최소절개수술로 기존 수술 절개 부위를 15-20cm에서 8-10cm으로 획기적으로 줄여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키고 출혈 및 흉터까지로 줄여줄 수 있습니다.

치료결과2. O 자 다리 교정 효과

퇴행성 관절염을 오래 않다 보면 연골이 손상되고 한쪽으로 치우쳐 걷다보면 체중의 부하로 다리가 O자로 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 관절염으로 인해 유발된 휜 다리는 다시 퇴행성 관절염을 가속화시키는 악순환이 되기도 합니다. 중년의 나이에 곧았던 다리가 O자 형으로 변하기 시작하고 무릎 통증이 지속된다면 관절염을 의심해보고 검진을 받아봐야 합니다.

무릎수술은 손상된 연골을 인공관절물로 대체해 치료하는 수술법이지만 단순한 통증제거뿐만 아니라 퇴행성 관절염으로 변형된 다리모양도 바로 잡을 수 있는 미용적인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퇴행이 일어난 부위를 절제하고 깎아내어 반듯한 인공관절물을 삽입해 다리 변형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것. 특히 여성들에게 O자 다리 모양과 엉거주춤한 걸음걸이는 통증 못지않게 고통스러운 것일 수 있습니다.

치료결과3. 걷기에 대한 자신감 회복의 심리적 안정

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생활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동네 나가서 산책하는 것도 어렵고, 귀여운 손자들을 안아주기도 어렵고, 모든 행동에 제약을 받아 움직이는 것이 고통스러워집니다. 어렵게 자식들을 돌봐주고 결혼시키고 이제 좀 편안하게 노후를 보내려 계획까지 잡아놨는데 걷기조차 힘들어져 실제로 우울증을 겪고 있는 환자들도 상당합니다.

무릎수술 후 다시 잘 걸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찾을 수 있고 우울증을 해소시킬 수 있는 심리적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