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웰튼병원, 인공관절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평가 1등급 획득 본문

웰튼 이야기

웰튼병원, 인공관절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평가 1등급 획득

웰튼지기 2019. 6. 5. 12:54

 

인공관절수술하면 웰튼병원! 웰튼병원하면 인공관절수술!

웰튼병원은 수술 예방적 항생제 사용평가 5회 연속 1등급​을 획득한 병원입니다.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에서 발표한 ‘2017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평가’에서 종합평가점수 93.1점의 높은 점수로 1등급 평가를 받았습니다.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평가란?

수술 시 사용하는 항생제의 오남용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평가 항목은 피부 절개 전 1시간 이내 최초 예방적 항생제 투여율, 퇴원 시 항생제 처방률, 수술 후 감염 관련 제외율 등 총 8개 지표입니다. 평가는 2017년 10월부터 12월까지 고관절치환술, 슬관절치환술, 견부수술 등 19종류의 수술을 받은 만 18세 이상 입원환자 진료분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고관절, 무릎 인공관절수술에서 5회 연속 1등급!

웰튼병원은 2010년과 2012년, 2014년, 2015년에도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 평가에서 1등급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로써 이번 평가 결과를 포함 총 ‘5회 연속 1등급’을 받게 됐습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과 무릎인공관절수술 부문에서 각각 96.3점과 99.1점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인공관절수술 전 분야 1등급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이 밖에 어깨관절수술 부문에서도 96.2점을 받아 1등급으로 평가됐습니다.


예방적 항생제 사용평가결과 1등급 웰튼병원의 특장점은?


웰튼병원만의 차별화되고 뛰어난 의료 환경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수술실에 갖춰진 ‘수술실 무균 시스템’이 그 중 하나로, 수술실에 설치한 공기정화장치를 통해 수술 후 감염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인 공기 중의 먼지나 미세균을 최대한 걸러내 감염률을 최소화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Johnson & Johnson 워싱 센터의 수술기구 전문 세척 시스템을 도입하여, 마이크로 단위의 미세 찌꺼기까지 제거 및 모든 수술기구를 주기적으로 세척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런 청정 수술환경은 수술 시 항생제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송상호 병원장은 “그 동안 병원의 중점진료로 시행해 온 인공관절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감염예방 부문에서 1등급 평가를 받았다”며 “항생제의 적절한 사용은 환자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으로 앞으로도 의료 질 향상 활동을 통해 환자들의 건강을 위해 더욱 만전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왜 특별하나?


웰튼병원은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시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로 시행합니다. 이는 절개 부위를 최소화하여 근육과 힘줄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기법으로, 출혈과 통증을 감소시키고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4시간 후 조기보행 등 조기재활과 빠른 회복이 가능고 고령 환자도 안심하고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