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삶 무너뜨리는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로 다시 시작!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삶 무너뜨리는 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로 다시 시작!

웰튼지기 2019. 5. 21. 15:22

고관절통증 있으신가요?

고관절은 엉덩이와 다리를 이어주는 관절로 걷기, 달리기 등 하반신의 움직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관절에 손상이 발생하면 기본적인 움직임이 힘들어지고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관절통증으로 인해 움직임이 줄어들고 엉덩이와 허벅지 근력이 빠르게 감소하면서 보행이 더욱 더 불안정해지고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대표적인 고관절통증 원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전체 고관절질환의 70%를 차지하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골반 뼈와 맞닿아 있는 넓적다리 뼈인 대퇴골두의 혈액순환 장애로 뼈가 괴사하는 병입니다.

대퇴골두는 구조상 크기에 비해 연결된 혈관이 가늘고 숫자도 적어 혈액순환 장애가 쉽게 발생합니다. 아직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테로이드 고용량 투여, 대퇴골 경부 골절 이후, 과도한 음주로 인한 혈류 장애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관절염에 비해 비교적 젊은 연령층인 3050대로 낮은 편이여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공관절수술로 개선 가능!

초기에 고관절통증 없어 증상 악화된 경우에 병원 찾는 분이 많으며 내원했을 때는 이미 괴사가 상당히 진행되어 수술적치료를 고려할 수 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인 치료방법은 손상된 고관절 부위를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 삽입하는 수술인 '인공관절수술'이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고관절수술은 다릅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시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근이라는 근육의 힘줄들을 끊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방법으로 시행합니다. 이는 수술 후에도 고관절의 높은 안정성을 유지하여 인공관절수술 초기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자 재수술 원인인 탈구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탈구를 예방하면서 자세 제한 및 절대적인 침상 안정 기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라는 빠른 재활도 가능하게 됩니다. 이는 웰튼병원이 자랑하는 재활치료의 첫걸음이며 2005년 부터 시행하여 현재까지 환자의 안정적인 일상복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