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시기 결정! 증상을 잘 살펴야..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시기 결정! 증상을 잘 살펴야..

웰튼지기 2019. 2. 13. 13:56

무릎인공관절수술 시기 결정! 증상을 잘 살펴야..

 

 무릎인공관절수술은?

퇴행성관절염으로 손상된 무릎뼈를 제거하고 특수한 금속 및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대체 삽입하여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본래의 무릎은 아니지만 관절염으로 인한 극심한 통증과 운동 장애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수술 전 어려웠던 활동들과 일상생활을 다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적절한 시기가 언제일까?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때 수술은 아파도 버틸 때까지 버티고 참은 뒤 해야 된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술의 최적의 시기가 언제인지 정확한 나이가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젊은 나이의 수술의 경우, 인공관절의 수명의 한계성을 걱정하게 되고 나이가 많은 경우, 수술을 잘 견딜 수 있을 지 염려하게 됩니다. 나이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통증을 오랜기간 방치하고 참을 경우 무릎 주변의 근육이 안 좋아지고 내과적으로 상태가 더 악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나이가 젊다고 하더라도 무릎에서 오는 극심한 통증을 견딜 수 있는 시기는 고작 6개월에서 1년 정도로 수술을 미루는 것에는 큰 의미가 있는 시간은 아닙니다.

수술의 적절한 시기를 고려하기 보다는 자신의 증상을 잘 살펴야 할 것입니다.

 

증상으로 보는 무릎수술 적절한 시기!

골관절염이 상당히 진행되어 염증과 통증이 심한 말기에는 쉬고 있어도 무릎이 아프고 부기가 있으며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걷는 등 일상적인 활동들이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특히 수면시에 통증이 심하고 다리가 휘거나 기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기는 퇴행성관절염 말기이며 약물 및 주사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해도 통하지 않게 됩니다. 이때는 시간이 지날수록 운동 제한이 오고 통증이 더욱 극심해지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방법인 무릎인공관절을 고려해야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믿을만한 병원 [웰튼병원]

1. 인대와 뼈 보존

웰튼병원에서는 수술시 환자의 후방십자인대와 뼈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인공관절을 사용합니다. 후방십자인대를 보존하게 되면 인대 본연의 기능이 수술 후에도 유지되어 관절의 안정성이 높습니다. 이는 좀더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의 사용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뼈 손실도 최소화할 수 있어 혹시라도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술에 보존된 건강한 뼈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2. 근육 힘줄 보존

또한 무릎의 펴는 힘을 가능하게 하는 대퇴사두근이라는 중요 근육을 보존하는 절개법으로 수술합니다. 수술 후 무릎을 펴는 근육의 힘이 잘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를 보존할 수 있어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이와 같은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수술은 과도하게 시행될 수 있는 연부조직의 손상을 최대한 줄여 보존하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되어 부작용 등을 최소화하여 보다 안전한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