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찾아오는 괴로운 고관절통증!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찾아오는 괴로운 고관절통증!

웰튼지기 2018. 8. 22. 11:43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찾아오는 괴로운 고관절통증!

 

고관절통증에 제대로 주의를 기울이자!

어느 날 사타구니와 엉덩이 부위에 통증이 찾아오고 걷거나 양반다리를 할 경우 불편함이 느껴진 당신, 걸을 때도 욱신거리는 통증이 점차 심해지면서 양쪽 다리의 길이 차이를 보인다면 고관절 손상에 의한 통증으로 의심해볼 수 있다.

 

고관절이 썩어간다?

고관절 질환의 70%이상을 차지하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고관절 상단부분의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뼈가 썩는 병입니다. 대퇴골두에 뼈 조직이 죽게되면 관절의 연골 조직도 무너져 관절염, 뼈의 함몰 등 극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원인 : 과도한 음주, 고관절 주변의 골절 및 탈구 후유증, 스테로이드 약물 사용, 고지혈증 등

 

대퇴골두무혈성괴사 3-4기는 수술적 치료 고려!

대퇴골두 함몰이 진행되는 등 증상이 심한 괴사일 경우에는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고관절 부분을 인체에 무해한 안전한 인공관절로 치환하는 것으로 수술 후 극심했던 통증은 없어지고 관절기능 회복 및 운동범위가 확보되어 자연스럽게 걷기 등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해집니다.

 

신중히 고려해야하는 인공관절 병원

정확한 수술안정적인 일상복귀를 위한 재활치료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1. 정확한 수술은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에서 나온다.

→ 웰튼병원의 고관절인공관절센터는 4,000례 이상(2018년 4월 기준) 수술을 성공적으로 집도하는 고관절 수술 명의가 상주하고 있으며 직접 수술합니다. 다양한 케이스의 수술을 통해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보다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안정적인 일상복귀는 탈구를 예방하는 수술법에서 가능할 수 있다.

→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의 최대 후유증은 탈구입니다. 웰튼병원에서는 탈구를 예방하기 위해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로 수술합니다. 이는 고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단외회전근의 힘줄들을 끊지 않고 수술하는 방식으로 수술 후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춰주고 빠른 회복을 가능하게 합니다.

 

일반적인 수술 시 단외회전근의 힘줄을 끊고 수술하여 수술 마지막 단계에서 힘줄 봉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며 절대적인 안정기간(6주 이상)이 필요하게 됩니다.

3. 빠른 회복은 체계적인 재활프로그램을 통해 도움받을 수 있다.

→ 고관절수술은 재활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재활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환자가 수술 후 가지는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없애주고 재활의지를 높여 보다 나은 수술 결과와 안정적인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1주일 후 환자 스스로 100m를 걸을 수 있고 계단 20개 정도 오르내릴 수 있으며 통증조절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몇가지 동작에 무리가 없다면 1주일 후 회복이 가능한 121회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환자후기로 증명하는 웰튼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