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수술 치료시기 놓치면 위험하다!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수술 치료시기 놓치면 위험하다!

웰튼지기 2018. 8. 14. 10:24

고관절수술 치료시기 놓치면 위험하다!

 

 

고관절은 두터운 관절막이 둘러싸여 안정적이면서 굉장히 큰 관절이지만 강력한 외력에 의해 관절이 빠지거나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퇴행성 관절염과 무혈성괴사가 생길 수 있는데요.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을 잇는 관절로 하반신의 움직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중을 지탱하고 걷기와 달리기와 같은 다리 운동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몸 전체 균형이 흔들릴 수 있고 보행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가져와 삶의 질을 떨어뜨기게 됩니다.

특히 노인분들의 낙상 등으로 인한 고관절 골절은 굉장히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몸을 제대로 가눌 수 없어 장기간 누워서 생활하게 되는데 이때 신체 기능이 저하되고 몸이 쇠약해집니다. 더불어 폐렴, 욕창, 심장기능 저하, 혈전에 의한 뇌졸중 등의 치명적인 합병증을 불러오는데요. 이로써 사망할 확률도 높아질 수 있어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대표적인 고관절 통증 질환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대퇴골두의 혈액순환 장애로 뼈가 괴사되는 질환

- 퇴행성고관절염 : 관절 부위의 연골이 닳아 고관절이 손상되는 질환

- 고관절 골절 : 외상으로 인해 대퇴골의 경부 또는 전자간부가 부러진 경우

이외 선천성 고관절 탈구, 소아대퇴골두무혈성괴사(LCP), 고관절 이형성증 등이 있습니다.


○ 이럴 때 고관절수술이 필요합니다.

-  고관절 질환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통증이 발생할 때
-  관절의 구조적 이상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고관절 본연의 기능을    하지 못할 때
-  여러 가지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

양반다리가 힘들어지고 걸을 때마다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고 평소 잘 걷던 걸음을 절뚝거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고관절수술로 인공관절을 고려해야 합니다.

 


○ 인공관절수술의 적절한 시기 판단

증상 초기에는 약물/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 방법을 통해서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상 정도가 심하고 비수술적인 방법으로도 더 이상의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으로 인공관절수술 고려가 필요합니다.

-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을 받았는지
- '수술을 결정하기 까지 충분한 치료를 받았는지'
- '직업이나 일상생활 등 모두를 고려했는지

환자와 의료진, 모두 꼼꼼하게 검토하여 수술의 적절한 시기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 고관절수술 잘하는 병원은 다릅니다.

1.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로 수술합니다.

인공관절수술 시 고관절의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외회전근의 힘줄을 끊지 않고 수술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침상안정 기간이 필요하지 않아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고관절수술 최대 후유증인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수술 시 근육의 힘줄을 끊고 봉합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의사가 수술 시 시야 확보를 편하게 하기 위해 근육 힘줄을 손상시키게 되는데 이는 6주 이상의 침상 안정을 필요로 합니다. 웰튼병원은 수술 시야를 근육힘줄을 밀어 젖히는 수술법으로 확보하여 안전하게 수술합니다.

 

2. 수술 4시간 후 조기재활이 가능합니다.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로 수술시간은 단, 1시간이며 수술 4시간 후부터 조기보행 연습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수술 직후 환자가 갖는 걷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고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줍니다. 이후 수술 5일째에는 독립 보행이 가능해져 웰튼병원에서는 이를 1-4-5수술법으로 정립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전국 병원급 1위, 수술 건수가 많습니다.

고관절수술은 섬세함과 정확함을 요하는 고난도 수술에 속합니다. 풍부한 경험은 고난도 수술에 능숙한 실력으로 이어져 수술결과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2013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전국 병원급 1위, 대학병원 포함 전국 3위 인공관절수술 병원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수술 경험이 많습니다. 2018년 4월 기준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4,000례를 달성하였습니다.

 

4. 빠른 회복을 돕는 121회복프로그램이 있습니다.

121회복프로그램이란, 수술 후 환자 스스로 100m를 걸을 수 있고 20개의 계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통증 조절 및 일상 생활에 필요한 몇 가지 기본 동작에 무리가 없다면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본원에서 정립한 퇴원목표을 달성하기 위해 121회복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면 수술 1주일 후 퇴원이라는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해집니다.

 

○ 동영상으로 이해하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