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일으키는 질환 종류! 인공관절이 필요할까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일으키는 질환 종류! 인공관절이 필요할까요?

웰튼지기 2018. 8. 13. 15:52

고관절통증 일으키는 질환 종류! 인공관절이 필요할까요?

 

걸을 때마다 엉덩이 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명확하게 위치를 설명하기 어렵지만 엉덩이와 고관절 부근에 통증이 지속되고 있다면 고관절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 고관절이란?
골반과 대퇴골을 잇는 관절로 하반신의 움직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대표적인 고관절질환은?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고관절의 상단부인 대퇴골두에 혈액순환 장애로 영양과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해 뼈가 괴사되는 질환

- 퇴행성고관절염 : 골반과 허벅지를 연결하는 고관절 부위의 연골이 퇴행성변화로 마모되어 닳아 없어지면서 통증과 보행의 불편함을 겪게 되는 질환 

위 고관절 질환으로 평소 잘 걷던 걸음을 절뚝거리면서 걷게 된다거나 양반다리를 할 때 통증이 심해져 제대로 앉기 어려워지는 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계단 이용할 때, 작은 자극에도 엉덩이와 사타구니 쪽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할까요?

증상이 많이 진행된 퇴행성고관절염이나 3~4기 정도의 괴사 정도가 심한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인 경우에는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은 본래의 고관절은 아니지만 질환으로 인한 통증의 원인과 운동 장애를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후 관절의 기능이 크게 개선되고 통증이 현저히 감소하여 수술 전 어려웠던 활동과 일상생활을 다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인공관절수술 병원 <웰튼병원>의 강점

1. 내 근육의 힘줄을 끊지 않고 보존하는 수술법 보유

고관절의 안정성을 유지시켜주는 단외회전근, 웰튼병원에서는 단외회전 근육의 힘줄들을 밀어 젖혀 수술시야를 확보하는 근육-힘줄 보존 수술법으로 수술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의사가 수술 시 시야확보를 쉽게 하기 위해 끊고 수술하지만 이 수술방법은 힘줄을 봉합하는 과정을 필요로 하고 수술 후 회복이 느리고 탈구의 위험이 보존하는 수술방법에 비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환자의 입장에서 보다 빠른 회복과 수술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난이도 수술법이지만 오랜 경력과 노하우로 정확하게 수술하고 있습니다.

 

2. 풍부한 수술경험으로 안전한 수술을!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은 4,000례 이상의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을 성공적으로 집도하였습니다. 고난도 수술에 능숙한 실력과 노하우를 갖추어 보다 안전하고 보다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3. 조기재활 효과 UP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

2005년 최초 도입한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은 수술 직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인 두려움을 없애주고 환자의 재활 의지를 높여 향우 조기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4. 회복프로그램을 통한 수술 1주일 후 빠른 퇴원

다양한 수술경험과 쌓아온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나은 수술결과와 빠른 회복을 위한 최적화된 121회복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121회복프로그램은 수술 후 환자 스스로 100m를 걸을 수 있고 20개 정도의 계단 이용이 가능해지며 통증 조절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몇 가지 동작에 무리가 없다면 7일 후 퇴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교육부터 수술, 재활 등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