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수술 잘하는 병원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수술 잘하는 병원은?

웰튼지기 2018. 6. 6. 09:30

무릎수술 잘하는 병원은?


무릎 관절은 다른 관절에 비해 불안정한 골 구조로 되어 있고 손상받기 쉬운 위치에 있으므로,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약합니다. 반월상 연골은 우리 무릎뼈 사이에 존재하는 연골 구조로, 무릎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반월상 연골이 찢어지거나 제거되어 제 기능이 없어진다면 무릎 관절에는 정상보다 2~3배의 힘이 더 들게 되어 관절연골이 닳아서 없어지는 관절염이라는 합병증이 오게 됩니다. 그 외에도 반월상 연골은 관절이 흔들거리는 것을 막는 안정 기능, 관절액을 원활하게 분산시키는 윤활 기능 등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무릎 연골 손상이란? ]

무릎에 통증,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났을 때, 무릎 주변의 골절과 같은 골 손상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 중요하겠지만, 골 구조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반월상 연골 판이나 십자인대, 측부 인대(무릎), 연골, 주변의 근육 및 힘줄 손상 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증상으로는 무릎의 통증 및 붓는 증상(부종) 외에도, 무릎에서 걸리는 느낌이 드는 포획 및 무릎이 완전히 펴지지 않는 잠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의 무력감이나 관절면의 압통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은 20대에서 40대 사이에서 흔하고, 남자에서 2.5배에 4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합니다. 운동 중 갑작스러운 회전력 등에 의한 충격으로 찢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퇴행성 파열은 외상의 병력이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반월상 연골판 파열의 형태는? ]

반월상 연골 파열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어느 부위에서 어떤 모양으로 파열되었는 지로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연골판 파열의 가장 흔한 형태는 수평 파열, 종 파열, 양동이 손잡이형 파열, 방사 파열 등이 있습니다. 스포츠와 관련된 반월상 연골판 파열은 종종 전방십자인대 파열과 같이 다른 무릎 손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무릎 수술 방법은? ]

연골판 손상 후 치료는 파열의 정도, 위치 및 범위, 환자의 증상 정도, 특징 및 지속 기간, 이전 치료의 유무와 경과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는데, 상황에 따라 보존적 치료 및 수술적 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정밀검사 장비(MRI, CT)로도 파악하지 못하는 질환 상태까지 정확하게 진단하고, 진단과 동시에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치료하며, 간단한 수술까지 가능한 첨단 치료법입니다.

연골판 절제술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연골판 절제술은 재생 가능성이 없는 부위의 손상이나 파열이 심한 경우에 적용됩니다. 파열된 연골판의 일부분을 절제하거나 거친 면을 다듬어 추가적인 손상을 막고 연골판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절제된 연골판 부위는 다시 재생되지 않습니다.

연골판 봉합술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연골판 봉합술은 파열의 크기가 크지 않고 치료 후 재생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경우 적용됩니다. 파열된 연골판은 특수한 실을 이용하여 꿰매어 봉합하고 본래의 모습으로 고정을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난이도가 높은 여러 가지 테크닉을 이용하여 시행하기도 합니다.
 
[ 무릎수술잘하는병원 웰튼병원 ]

> 풍부한 수술경험을 갖춘 실력 있는 전문 의료진

웰튼병원은 1만여 건이 넘는 수술을 집도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추고 있는 숙련된 의료진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 봉합 및 절제술까지 수술 경험이 많은 숙련된 전문 의료진이 직접 수술하고 있습니다.


> 정확하고 안전한 관절내시경 수술

웰튼병원의 관절내시경 수술은 직접 병변 부위를 보고 치료하기 때문에 수술의 오차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최소절개로 진행하기 때문에 흉터 없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관절내시경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수술에서 재활까지 가능한 원 스톱 시스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및 처방과 환자분들과 전문 물리치료사와의 1:1 맞춤 치료를 시행하는 재활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손상 기능 회복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돕습니다. 또한 수술 후 재활까지 가능한 원 스톱 시스템 (One-Stop System)을 갖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