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 휜다리, O자형다리에 효과적!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수술! 휜다리, O자형다리에 효과적!

웰튼지기 2018. 6. 5. 10:24

인공관절수술! 휜다리, O자형다리에 효과적!

 

우리나라는 앉아서 생활화는 문화와 평소 잘못된 자세와 보행습관 등이 X자 다리로 휜 다리 발생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과체중인 경우 무릎에 체중 부하가 많이 걸리기 때문에 휜다리 발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중년 이후 여성 가운데 O자형 다리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쭈그리고 앉거나 무릎을 꿇는 등 연골에 부담을 주는 자세로 오랜 시간 가사활동을 하며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휜다리와 같은 관절 변형은 통증과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휜다리를 방치하면 다리 내외측 근육의 균형이 깨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무릎 연골 손상이 가속되고 관절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도가 심해지면 척추, 골반 등에도 영향을 미쳐 다양한 통증이나 전신의 체형 불균형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 말기의 대표적인 증상, 휜 다리!

뼈의 부정렬로 인해 다리 모양이 바뀌는 증상으로 주로 가사 노동을 주로 하는 주분들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휜다리로 장시간 걷거나 운동을 하게 되면 아프고 붓는 증상이 계속될 수 있으며 무릎이 덜 펴지거나 완전히 굽혀지지 않는 등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리 변형이 더욱 심해지면 걷기가 힘들어져 결국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리게 되는 결과까지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무릎 인공관절수술 고려해야...

관절 기능 및 궁극적으로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서는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손상된 관절을 절제하고 안전한 성분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대체 삽입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관절을 구부려도 뼈와 뼈가 맞닿지 않기 때문에 연골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던 통증이 감소되고 자연스러운 활동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하게 변형돼 상한 관절 주위의 인대, 관절막 등 연부조직의 균형을 맞춰 세밀하게 치료가 필요한 고난이도 수술에 속한다는 사실!

 

고난이도수술, 숙련도 높은 의사가 시행해야..

환자의 신체 특성을 감안, 변형된 조직을 정밀하게 보정하고 균형을 맞춰 원래의 관절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인공관절수술 시 정확도와 판단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사가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센터는 5,000례 이상의 수술을 성공적으로 집도한 의사가 상주하고 있으며 직접 수술을 진행합니다. 실력과 노하우를 보유하여 보다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수술 예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결과를 고려한 근육 힘줄 보존 수술을 하기 때문에 수술 후 조기 재활 및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해집니다. 본원에서는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시스템을 2005년 최초 도입하여 실시 중이며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시켜 안정적인 회복을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