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 인대재건술로 치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 인대재건술로 치료!

웰튼지기 2018. 2. 22. 10:02

전방십자인대파열 :: 인대재건술로 치료!

 

쉽게 뉴스에서 접하고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무릎부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에서 흔한 무릎부상으로 알려진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방십자인대파열 이란? (정의)

보행 시 무릎이 흔들리지 않게 잡아주는 십자인대가 무릎이 뒤틀리거나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꺾어지면서 '뚝'하는 소리와 함께 파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2/ 손상의 원인

- 비접촉성 외상 : 스포츠 활동 중 무리한 동작으로 인한 발생 (급한 방향전환, 정지동작으로 인한 비틀림, 감속, 무릎이 정상범위를 넘어 펴짐)

- 접촉성 외상 : 스키, 농구, 축구 등 운동 중 충돌로 인한 발생 (무릎이 밖으로 꺾임)

 

3/ 손상시 증상

- 무릎에서 '뚝'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 무릎이 한쪽으로 떨어져 나간 느낌이 난다.

- 손상 후 통증과 붓기가 심해진다.

4/ 치료방법

전방십자인대 치료는 파열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경미한 부분 파열이고 무릎 안정성에 문제가 없다면 물리치료, 운동요법 등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 파열된 경우 재건술 등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수술적 치료법으로는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시행합니다.

*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손상된 인대 대신에 자가건 또는 타가건을 이식하는 수술로 피부 절개가 비교적 적고 수술 후 회복도 빠른 편이라는 장점을 가졌습니다.
재건술 후에는 재활치료를 통해 통증을 줄이면서 관절 가동 범위와 근력을 회복하여 무릎의 기능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십자인대 파열 양상, 개인별 운동 능력에 따라 재활 프로그램을 환자 맞춤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재활의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에 따른 운동치료를 계획적으로 시행하며 환자분이 운동능력을 빠르게 회복하실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5/ 주의사항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양상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재건술 진행 시 앞서 이식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수술을 시행하는 전문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의 안정도 및 만족도를 결정지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병원 선택 시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수술 전 의료진을 통한 충분한 상담과 검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