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없는 삶을 꿈꾸며, 인공관절수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없는 삶을 꿈꾸며, 인공관절수술

웰튼지기 2017. 10. 16. 11:12

고관절통증 없는 삶을 꿈꾸며, 인공관절수술

<흔하게 발생될 수 있는 고관절 통증, 인공관절수술로 편한  삶을~>

고관절통증 없는 삶을 꿈꾸며, 인공관절수술고관절통증 없는 삶을 꿈꾸며, 인공관절수술

고관절통증은 일상에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병변 부위가 깊숙한 곳에 위치해 있어서 환자가 정확히 어디가 아프다고 느끼기 힘듭니다. 주로 허벅지 앞쪽 사타구니 부위나 허벅지 부위, 엉덩이 부위에 아프다고  호소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고관절통증은 주로 양반다리를 하고 바닥에 앉아 있을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양말을 신는 등의 고관절을 구부리는 동작 시 통증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 발생시 허리나 천정관절, 고관절 등 정확한 통증발생원인에 대한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고관절통증 없는 삶을 꿈꾸며, 인공관절수술

고관절 부위의 통증은 고관절 자체의 문제와 고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의 문제, 척추와 골반의 문제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통증과 관련된 질환으로는 퇴행성 골관절염,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 주위 골절, 고관절 주변의 근긴장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고관절질환의 50% 이상 차지할 정도로 많은 비중을 갖고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대퇴골두로 가는 혈류가 차단돼 뼈 조직이 괴사하는 질환으로 괴사된 뼈에 압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괴사부위가 골절되면서 고관절 통증이 시작됩니다.

고관절통증 없는 삶을 꿈꾸며, 인공관절수술

다시 말하자면, 고관절은 골반골의 비구와 대퇴골의 골두를 연결하는 관절로 야구공이 글러브 안에 들어가 있는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대퇴골두는 크기에 비하여 그 곳으로 가는 혈관의 수나 크기가 매우 작은 편인데 이러한 대퇴골두로 가는 혈액순환이 어려워져 가장 상단부인 대퇴골두에 무혈성괴사가 생기는 것입니다. 건강한 뼈가 유지되려면 혈액순환을 통하여 충분한 영양과 산소가 공급되어야 하는데 뼈에 혈액공급이 되지 않아서 생기는 것을 대퇴골두무혈성괴사라고 합니다.

고관절통증 없는 삶을 꿈꾸며, 인공관절수술

고관절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사타구니 앞쪽이 뻐근하고 많이 걸을 때 고관절이 쑤시는 느낌이 듭니다. 만일 더 악화된다면 고관절이 심하게 아파서 걸을 수 없을 정도의 고관절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이나 뼈에 구멍을 내는 천공술로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환 특성상 괴사가 많이 진행되어 통증이 심해진 다음에야 병원을 찾는 환자가 많으며, 중년 이상의 환자분들이 많아 이미 퇴행성 변화까지 겹쳐지기 때문에 망가진 고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체해야 하는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관절통증 없는 삶을 꿈꾸며, 인공관절수술

고관절수술방법인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충치로 썩은 치아를 깎아내고 금으로 덮어 씌우는 것과 유사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인하여 관절연골이 파괴되고 거칠어진 관절면을 매끄럽게 만들어 의료용 특수 합금과 강화합성수지 또는 세라믹으로 정상 관절과 비슷한 정도의 마찰력을 가진 관절을 만들어내는 것이 고관절인공관절수술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의 평균적인 수명은 15년 정도로 알려져 있으나, 생활 습관 등 관리를 잘 하면 15~30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절개부위를 기존에 대비하여 50% 정도 줄인 최소절개술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소절개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출혈이나 통증, 흉터 및 감염 발생 등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8~10cm의 최소절개를 통하여 회복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여주고 조개재활을 통하여 빠른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고관절통증 없는 삶을 꿈꾸며, 인공관절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