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어깨깡패도 조심!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치료'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어깨깡패도 조심!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치료'

웰튼지기 2017. 10. 11. 11:22

어깨깡패도 조심!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치료'

 

어느날 뜬금없이 어깨통증이 심하게 발생하고 사라지지 않을 때에는 우리의 어깨 운동을 담당하는 어깨회전근개가 파열 또는 손상을 입어 어깨통증이 생기는 것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깨깡패도 조심!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치료'

 

# 무리한 어깨운동,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원인?!

소위 '어깨깡패'라 불리는 운동 잘하는 남성들도 무리한 어깨운동으로 인해서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어깨 사용량이 많은 골프선수, 야구선수들은 한쪽 어깨만을 사용하는 경우가 다수라서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회전근개는 우리의 어깨의 운동을 담당하는데 이 힘줄이 외부의 손상이나 충격에 의해서 또는 퇴행성변화를 인해서 어깨회전근개가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은 회전근개가 서로 마찰이 일어나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면서 시작하게 됩니다.

 

어깨깡패도 조심!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치료'

#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은 주로 누워서 잠을 자는 것이 어렵고, 팔을 들어올리는 동작이 매우 어렵습니다. 주로 어깨회전근개파열 증상을 보이는 연령은 50대 이후로 발견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어깨 사용량이 많은 골프, 농구, 테니스, 야구 선수들에게서도 보이게 되면서 그 연령대가 서서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과 힘줄 어깨회전근개 파열로 특정 방향의 운동이 어렵거나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깡패도 조심!

 

#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심하지 않다면 보존적인 치료로 어깨를 치료합니다. 간단한 주사치료, 약물치료, 운동치료, 초음파 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단독 혹은 병행하여 실시하고, 운동치료의 경우에는 전문 재활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실시하게 됩니다.

 

 

하지만 파열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이 거의 불가능 할 정도로 어렵다면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하게 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수술은 보편적으로 관절경을 이용한 관절내시경 수술을 실시합니다.

관절내시경수술은 최소 침습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회복 또한 다른 수술들 보다 빠릅니다. 관절경을 이용해 파열된 어깨회전근개파열을 봉합하는 수술을 진행합니다.

 

 

# 어깨회전근개파열 예방도, 조기치료도 중요 

아무리 어깨깡패처럼 어깨가 튼튼하다 하더라고 어깨회전근개파열을 막기 위해서는 어깨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자제하고 꾸준한 근력운동과 스트레칭으로 어깨회전근개 근육을 강화시켜줍니다.

또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예방도 중요하지만 조기치료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미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진행되었음에도 치료를 하지 않으면 손상 부위가 점점 커지기 때문에 어깨 통증이 시작되면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서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웰튼병원은 풍부한 수술집도 경험과 수많은 연구실적을 바탕으로 체외충격파와 주사치료, 초음파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는 물론 관절내시경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통해 건강한 어깨를 되찾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