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수영어깨통증 방치 후 '어깨 회전근개파열'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수영어깨통증 방치 후 '어깨 회전근개파열'

웰튼지기 2017. 11. 2. 12:05

수영어깨통증 방치 후 '어깨 회전근개파열'

 

날씨가 점차 쌀쌀해지면서 실내운동을 즐기는 분들이 늘고 있고, 그중에서 가장 흔한 실내스포츠활동이라면 수영을 꼽을 수 있습니다. 수영은 관절건강에 좋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어서 어깨나 무릎, 고관절 통증이 있는 환자분들에게 적극 권장하는 치료방법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이 수영도 잘못된 자세나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수영어깨통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수영어깨통증 그대로 방치한 후 발생될 수 있는 '어깨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신운동으로 알려진 수영, 그러나?

수영은 전신 운동 중 하나로 근육 및 심폐 발달에 매우 효과적인 운동으로 알려져 있어 연령에 상관없이 권장하는 실내스포츠입니다. 수영은 주로 다리와 어깨를 사용하는 운동인데 360도 회전을 하면서 어깨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깨 근육이 약하신 분들은 어깨에 무리가 가게 되고, 어깨회전근개파열로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어깨 회전근개파열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개의 힘줄인 회전근이 파열되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처음에는 어깨 회전근개파열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드물어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어깨 회전근개가 파열될 경우 어깨에 통증이 생기게 되고, 어깨 관절 활동 범위에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수영을 하고 어깨통증이 생겼을 때 극심할 정도로 통증이 있지 않은 경우는 완전 파열까지는 아닐 수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 수영어깨통증이 발생된 원인과 그에 맞는 비수술적인 치료법을 실시하도록 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은 주사치료나 약물치료 등으로 진행되지만 파열정도가 심하고 완전 파열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통해서 수영어깨통증의 원인을 해결하도록 합니다.

 

 

# 어깨회전근개파열 수술치료 :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은 작은 카메라를 넣어 직접 치료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간단한 치료방법에 속합니다. 관절내시경을 통해서 손상 부위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깨치료도 함께 진행할 수 있어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수영 어깨통증을 시작으로..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치료로 관절내시경 수술이 진행되었다면 수술 후에느 반드시 적극적인 재활운동을 통해서 빠른 회복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다른 수술에 비해 회복기간이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긴하나 환자의 적극적인 자세가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1DAY 관절내시경 수술시스템으로 수술 후 다음날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수중속에서 지혈이 가능한 아스로케어의 첨단기기를 이용하여 수술 속도와 회복 속도를 단축시켜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후 체계적인 재활프로그램을 갖춰 진행되면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