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놔두면 관절수술 스케일이..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전방십자인대파열 놔두면 관절수술 스케일이..

웰튼지기 2017. 9. 18. 11:03

전방십자인대파열 놔두면 관절수술 스케일이..

 

우리몸에서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도록 해주는 부위는 전방십자인대라고 합니다. 전방십자인대는 이어주는 힘은 강하긴 하지만 작은 충격에도 쉽게 파열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역할

전방십자인대는 종아리 뼈와 허벅지 뼈를 이어주는 인대로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런 큰 역할을 하는 전방십자인대는 외부 충격에 의해서 손상을 입게 되는데, 보통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는 경우는 스포츠 활동인 축구나 스키 등을 하면서 갑자기 무릎의 정상범위가 펴지거나 무릎이 밖으로 꺾이게 되면서 전방십자인대파열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 무릎에서 소리났을 때 가볍게 넘기지 말자.

만일 스포츠 활동을 하고나서 무릎에서 찢어지는 느낌과 소리가 났다면 전방십자인대파열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무릎 한쪽으로 떨어져 나간 느낌과 통증과 붓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증상들은 전방십자인대파열이 아니더라도 다른 무릎관절 질환일 수 있으므로 증상은 절대 그대로 방치해서는 안 되며, 반드시 병원을 찾아 통증과 붓기의 원인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조기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전방십자인대파열 증상을 그대로 놔두고 치료를 제때 받지 않게 된다면 치료범위가 커지고 관절수술로 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보통 전방십자인대가 파열하게 되면 관절수술 중 관절내시경 수술로 진행하게 되는데, 이를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습관적인 부상과 반월상연골손상, 관절연골 등에 추가 손상이 일어나게 되면서 심한 경우 관절수술로 인공관절수술을 선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전방십자인대파열 기본적인 관절수술은?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진단을 받고 관절수술을 진행하게 된다면, 기본적으로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관절수술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것을 떼어 전방십자인대를 이식하는 수술을 진행하거나 다른 사람의 몸에서 떼어낸 힘줄을 이식하는 관절수술 방식으로 환자의 무릎 상태, 나이, 생활패턴 등 여러가지를 종합하여 관절수술을 선택하게 됩니다.

 

 

☞ 관절내시경수술은 1cm 미만의 작은 구멍을 내어 관절경을 삽입하여 무릎관절의 상태를 살피면서 치료하는 관절수술입니다.

인공관절수술에 비해 절개부위가 훨씬 적고, 수술시간 및 입원기간도 짧아 빠른 회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로 관절내시경 수술을 진행한 후에는 전방십자인대의 회복을 위해 적극적인 재활운동을 실시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재활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재활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점진적으로 운동량과 강도를 높이면서 전방십자인대파열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1day 관절내시경 관절수술?!

웰튼병원은 3~4일간 입원을 필요로 하는 기존관절내시경 수술이 아닌 아스로케어라는 첨단기길르 통해서 수중속에서도 지혈이 가능해 수술 속도와 회복속도를 단축시켜 1day 관절내시경 시스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수술은 전방십자인대파열 뿐만 아니라 여러 관절질환의 관절수술로 진행되는 수술입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을 그대로 방치하지 마시고 증상을 보인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올바른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놔두면 관절수술 스케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