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연골수술 :: 슬개골연골연화증 치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연골수술 :: 슬개골연골연화증 치료

웰튼지기 2017. 8. 2. 14:39

무릎연골수술 :: 슬개골연골연화증 치료

 

무리한 다이어트와 폭식을 반복적으로 하다보면, 우리 몸의 건강을 해친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 중 하나일 것입니다.

최근에는 여성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하는 남성들도 늘고 있는데, 폭식과 다이어트의 반복생활로 제대로 된 영양섭취를 하지 못하게 되면 관절건강에도 좋지 못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잘못된 생활습관은 심한 경우에는 관절건강을 해쳐 고관절이나 어깨, 무릎연골수술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관절연골이 약해지면서 손상을 입게 되는 무릎질환, '슬개골연골연화증'부터 무릎연골수술까지 꼼꼼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슬개골연골연화증 증상? 무릎연골수술?

슬개골이란 무릎을 보면 앞쪽으로 툭 튀어나온 부분을 말하게 되는데요. 허벅지 근육과 연결되어 무릎을 굽히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슬개골연골연화증

: 슬개골 관절면을 덮고 있는 단단한 연골이 물렁물렁해지는 증상을 슬개골 연골연화증이라고 합니다.

 

 

이 슬개골연골연화증은 주로 젊은 사람들, 특히 그 중에서도 여성들이 겪을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무릎 앞쪽이 뻐근하고 무릎통증이 생기고, 다리가 풀리는 증상을 자주 보이게 되며 어느정도 안정을 취하면 통증이 사라지고는 합니다. 다시 체중이 실린 활동을 하게 되면 무릎통증이 다시 찾아오게 되고 간혹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이게 되면 슬개골연골연화증 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슬개골연골연화증 비수술적 치료

초기에 발견된 슬개골연골연화증은 물리치료와 진통소염제 등으로 통증을 가라앉힙니다.

또 보조기착용을 하여 증상을 호전시키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보존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만성화가 진행되는 것 같다면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서 무릎연골수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슬개골 연골연화증 수술료 : 무릎연골수술

슬개골연골연화증의 수술적 치료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진행됩니다.

노출된 연골 아래 구멍을 내거나 불규칙해진 관절면을 정리해주는 무릎연골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찢어진 반월상연골이 있으면 부분제거나 봉합술을 통한 무릎연골수술을 실시하며, 무릎뼈 바깥쪽 지대의 구축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유리하는 무릎연골수술을 실시합니다.

 

 

무릎연골수술을 하지 않고도 간단한 보존적인 치료로 회복이 가능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시기를 놓쳐 무릎연골수술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통증이 발생했다면 올바른 치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슬개골연골연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체중이 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고, 무리한 다이어트는 피하며, 걷기나 수영 등과 같은 무릎건강을 지킬 수 있는 운동을 실시해야 합니다.

웰튼병원은 다양한 첨단기기를 사용하여 기존 수술에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의료기술을 통해 수술 통증과 회복기간,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는 치료를 실시합니다.

무릎연골수술 :: 슬개골연골연화증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