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수술 '관절내시경'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수술 '관절내시경'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웰튼지기 2017. 7. 31. 16:53

무릎수술 '관절내시경'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평생을 관절이 골절되거나 파열되는 증상없이 잘 살더라도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뒤늦게 관절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부위 중 가장 흔한 부위는 무릎인데요.

관절의 노화와 손상은 누구나 생길 수 있는 증상이기는 하지만 어떻게 관리를 하면서 극복하느냐에 따라서 노화속도나 손상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무릎 수술 방법 중 하나인 관절내시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릎 수술 중 하나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 수술은 무릎이나 어깨, 손목, 발목 등의 관절 부위가 손상을 입었을 때 작은 구멍을 낸 뒤 관절경을 삽입하여 병변을 제거하거나 연골을 정리하는 수술방식 중 하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무릎 수술을 해야한다고 하면 인공관절수술을 먼저 생각하기 쉽지만, 관절의 손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무릎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무릎 반월상연골판파열, 관절내의유리체, 급/만성 외상으로 인한 손상, 십자인대파열, 슬개골 연골연화증, 류마티스 관절염, 화농성관절염, 원판형연골판, 퇴행성관절염, 박리성골연골염, 골연골손상, 관절유착증, 활막염 및 추벽증후군, 통풍성관절염 등의 다양한 무릎 관절질환에서 실시할 수 있는 무릎 수술입니다.

 

 

# 수술 절개부위가 작은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은 무릎 부위에 작은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데 모니터를 통해 관절 속을 확대해 볼 수 있어 CT나 MRI같은 특수 촬영으로도 파악하기 어려웠던 질환들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고, 진단과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수술시간이 짧고 절개부위도 작다보니 감염 같은 수술 후유증이 일어날 확률이 매우 적습니다.

그러나 관절내시경 수술 역시 고난이도의 수술이기때문에 반드시 충분한 수술적 경험이 있는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무릎 수술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웰튼병원 관절내시경 수술

기존 관절내시경수술의 경우 약 3~4일간 입원이 필요로 하나, 웰튼병원의 관절내시경 수술은 '아스로케어'라는 첨단기기를 사용하여 수중 속에서도 지혈이 가능해 수술 속도와 회복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다음날 간단한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며, 관절내시경 수술의 숙련된 전문의의 시술법으로 기존에 치료하기 힘들었던 파열 형태에 대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절개부위가 작기 때문에 수술을 하고 난 뒤 회복이 빨라 빠른 재활의 시작으로 재활의 시간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후 회복과 재활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체계화된 재활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평소 무릎통증이 있었거나 운동을 하다가 갑자기 무릎통증과 붓는 증상을 보인다면, 그대로 방치하지 마시고 병원을 찾아 무릎통증의 원인을 찾아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실시하시기를 바랍니다.

무릎 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가 퇴행성관절염이나 파열이 아니기 때문에 간단한 보존치료로도 회복이 가능할 수 있는데, 이를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무릎 수술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통증이 시작될 때 병원을 찾아 올바른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