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 최대의 목적 통증감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수술 최대의 목적 통증감소

웰튼지기 2017. 5. 17. 16:19

인공관절수술 최대의 목적 통증감소

<무릎 퇴행성관절염이 심할때 인공관절수술로 치료!>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퇴행성 관절염으로 망가진 무릎관절을 잘라내고 튼튼한 인공관절로 교체해주는 수술입니다. 인공관절수술을 받게 되면 무릎통증이 없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없이 생활 할 수 있으며 무릎관절을 움직이는 것도 편안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의 제일 큰 효과는 통증 감소입니다. 관절면의 연골 손상으로 걷거나 일어설 때, 계단 오르내릴 때 체중 부하를 받은 무릎통증이 감소하여 움직임이 수월해지게 됩니다. 무릎관절염 환자들은 극심한 통증을 호소할 뿐만 아니라 일부 환자들에게서는 무릎을 완전히 구부리거나 펴는 자세 조차도 안되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재활운동을 함께 병행하며 일상생활에 무리없는 135도의 각도와 펴는 자세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누가 받아야 할까요?

 

관절염 때문에 무릎통증이 있어 약도 드시고 물리치료도 받고 연골주사도 맞았는데 통증이 감소되지 않나요? 초반에는 차도가 어느 정도 있었는데 이렇게 치료해도 효과가 없고 무릎통증이 지속될 때, 무릎이 아프고 O자 형태로 모양이 변하셨나요?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무릎이 아프시고 외출하시는 것 조차도 힘드신가요?

이런 분들이 무릎인공관절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퇴행성관절염과 인공관절수술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퇴행성관절염은 무릎관절의 연골이 닳아 생기는 질환입니다. 건강한 무릎관절은 관절을 이루고 있는 단단한 뼈의 말단에 충격을 흡수해주며 운동을 부드럽게 해주는 연골이라는 구조물이 매끄러운 모양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연골이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무릎연골이 닳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퇴행성관절염입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건강했던 무릎관절이 닳게 되면서 심한 무릎관절의 변형으로 인해 걷기 힘들 정도로 일상생활이 안되는 분들께 권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인공관절수술이라고 하면 환자분들이 흔히 수술해도 괜찮을까 하는 것이 가장 큰 걱정거리입니다. 하지만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하반신마취를 하고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전신마취를 하는 것보다는 합병증이 적고 수술시간도 1시간 정도로 다른 큰 수술에 비해 짧은 편입니다. 또 지병 때문에 약을 복용하고 있다고 해도 혈압, 당뇨 등이 잘 조절 된다면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은 대부분 60대 이상의 고령의 환자분들이 받는 수술이기 때문에 나이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받으면 무릎이 잘 구부러지지 않고 걷지도 못한다는데' 또는 '무릎수술을 받았더니 더 아프다'더라는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인공관절수술은 수술법이 비약적으로 발전해 절개를 최소화 하고 근육과 힘줄을 보존해 수술을 하기 때문에 통증과 출혈이 적습니다. 또한 수술후 4시간이 지나면 바로 걷는 연습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렇게 빠르게 걷고 재활을 시작하기 때문에 관절에 유착되는 현상이 없고 체계적인 재활운동을 통해 수술 후 2주가 지나 퇴원할 때는 혼자 걸어서 퇴원을 하고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 잘하는 곳인 웰튼병원은 기존의 수술 부위를 8~10cm으로 줄였습니다. 이를 통해 수술 시 출혈량이 줄어들고 불필요한 근육이나 인대의 손상을 줄이기 때문에 통증도 감소됩니다. 수술후 남게 되는 흉터의 크기도 줄어들어 미용적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최소절개수술을 통해 조기 보행이 가능하여 환자에게 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줄 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 침상안정으로 인한 합병증의 위험에서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관절수술 장면을 수술실 밖 보호자들에게 원격으로 공개하여 보호자의 안심하게 만들어 정서적 효과도 갖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심해 일상생활이 힘들고 외출도 못해 집에서 우울하게 지내지 마시고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받으시고 활기차고 즐거운 건강한 생활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