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 중 무릎 인공관절수술이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수술 중 무릎 인공관절수술이란?

웰튼지기 2017. 5. 11. 18:11

인공관절수술 중 무릎 인공관절수술이란?

<무릎 인공관절수술 잘하는 곳 웰튼병원>

 

 

고령화되어 가는 사회적 현상으로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퇴행성 관절염이 증가되고 활발한 스포츠나 레포츠 활동으로 인한 갑작스런 관절손상, 골절로 인한 외상후 관절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첨단 수술기법으로 환자들로 하여금 수술에 대한 심리적, 경제적 부담이 대폭 줄어들다 보니 인공관절수술 중에서도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받는 환자들도 전에 비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공관절수술 중에서도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대표적인 질환은 퇴행성관절염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연골의 무리한 사용, 과체중으로 인한 관절과 연골의 힘이 가중되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관절부위의 외상 등 다른 이유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염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심해져 허벅지 뼈와 정강이 뼈 사이에 위치한 무릎연골 안쪽이 집중적으로 닳게 되는 경우 다리 형태가 O자 형태로 변형됩니다. 닳기 시작한 연골부위에 충격이 가해질 경우 손상은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최근 몇년 사이에 무릎사이가 심하게 벌어지면서 다리 형태가 O자 변형이 되고 밤에 통증이 심하다면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하며 인공관절수술인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은 연골이 거의 다 닳아 없어져 움직임에 제약이 많고 안정이나 약물치료, 물리치료에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아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 시행하게 되는 수술방법입니다. 관절 내 손상된 부위를 제거하고 인공관절기구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최근 시행되는 최소절개법을 이용한 인공관절수술은 절개부위를 작게 하므로 근육이나 인대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통증 및 출혈이 줄어들고 회복기간도 빨라지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흉터부위도 작아 미용적인 부분에서도 만족도가 높습니다.

수술 후 환자들이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역시 통증의 감소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을 살펴보면 처음에는 관절을 사용할 때 아프고 쉬면 통증이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차츰 병이 깊어지면서 조금만 움직여도 통증이 심해지고 심지어는 쉬어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야간에는 통증이 심해 잠을 자다가도 아파서 깨는 일이 발생되어 수면방해를 일으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더욱 심해지면 관절이 붓고 뼈마디가 튀어나오기도 하며 연골이 닳아서 양쪽 뼈가 서로 부딪혀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웰튼병원에서 실시하는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수술법의 발달로 수술 시간이 짧아지고 하반신만 부분 마취를 하므로 고령의 환자에게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절개부위도 기존 수술법과는 달리 약 10cm 정도이며 수술 시간은 한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또한 최소절개술과 수술 마무리 단계에서 시행하는 통증조절주사로 인해 수술후 4시간 뒤 보행이 가능합니다. 3~4일 정도 지나면 혼자 걸을 수 있을 정도로 통증이 감소됩니다. 2주 동안의 입원기간동안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통하여 퇴원할 때는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됩니다. 최소절개술은 과거에 비해 환자가 느끼는 통증을 6분의 1 회복기간은 3분의 1로 줄어들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효과적인 인공관절수술방법인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통해 무릎통증에서 해방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