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로 고관절수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로 고관절수술

웰튼지기 2016. 6. 28. 15:07

인공관절고관절 수술

<고관절 구조>

 

대표적인 고관절수술인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망가진 대퇴골두와 골반골비구를 일정부분 잘라낸 후 금속으로 만든 인공관절을 넣어 관절로써의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수술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통해 관절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어 보행 및 앉기 등 일상생할이 가능해지며 통증에서 벗어나 일상으로의 복귀가 용의해집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웰튼병원의 고관절인공관절 수술

 

기존 수술 절개부위 20cm 이상에서 10cm 미만 최소절개를 하여 수술후 통증을 줄이고 상처부위도 크게 줄었습니다. 근육 힘줄 보존수술법으로 탈구위험을 0.2%로 줄여 조기보행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일상복귀가 빠릅니다.

 

 

 

 

고관절은 소켓모양의 골반골과 볼모양의 넙적다리 뼈가 조화롭게 이루는 관절입니다. 양쪽에 각각 하나씩 있으며 우리몸 체중을 지탱하고 걷기, 달리기와 같은 다리의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돕는 관절입니다. 우리몸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관절이니 만큼 고관절 통증으로 고관절 인공관절수술까지 하시게 되는 경우에는 걸음걸이를 제대로 하지못하고 지팡이나 휠체어 등 보조기구 등에 의존하시는 경우가 많으십니다.

 

 

 

 

고관절은 어깨관절 다음으로 운동범위가 큰 관절로 외부의 충격이나 사고로 인해 골절이 되거나 탈골이 빈번히 생기는 관절이기도 합니다. 고관절은 운동범위가 크다 보니 움직임에 관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통증을 불러 일으키는 고관절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관절통증을 일으키는 고관절질환

 

1. 퇴행성 고관절염 : 관절연골이 많은 시산 사용과 노화 등에 의해 닳아 염증을 일으켜 결국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

2. 고관절 골절 : 대부분 골다공증이 있는 노인에게서 자주 발생하며 고관절을 이루는 고관절 목부분이나 그 아래 부위에 골절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고관절 머리부위의 혈액순환이 나빠지면서 고관절 머리부위 뼈가 괴사되어가는 질환이면서 특징적으로 양쪽에서 발생하는 빈도가 많습니다.

4. 고관절 탈구 : 어린이에게 고관절 뼈의 성장이 미숙하여 탈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성인인 경우 낙상이나 강한 외부의 압력에 의해 고관절 머리가 전, 후방으로 밀리거나 안쪽으로 밀려 소켓모양에서 볼이 빠지는 형태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5. 류마티스 관절염

6. 강직성 척추염

 

 

고관절 수술은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편감을 느낄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지속적으로 재활운동을 해주시고 일상생활을 해주셔야 차츰차츰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줄면서 활동량이 늘고 점차 정상생활이 가능하게 됩니다.

 

 

 

<위에 배너를 클릭하시면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사례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