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로 고관절통증 해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로 고관절통증 해결

웰튼지기 2016. 1. 18. 18:02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고관절통증해결

 

 

 

모든질병과 통증의 해결은 원인치료가 중요합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은 인공재료로 만들어진 관절로 인체의 일부(관절)를 대체하여 통증의 원인을 치료하는 대표적인 정형외과 인공관절수술입니다. 대상이 되는 질환들은 대부분 관절의 기능이나 형태를 심하게 손상시키는 질환들인데요. 더이상의 보존적인 치료방법이 어려울때 인공관절수술이 마지막 치료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이 가능한 대표적인 부위로는 고관절, 무릎관절, 어깨관절 등이 있으며 고관절 치료에 가장 먼저 개발되어 사용되어 왔고 최근에는 무릎관절 치료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이 고관절통증 치료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오랜시간동안 그 치료효과와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게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와 퇴행성관절염이 있습니다. 이 질환들은 초기에 자각증상이 없어 통증의 정도가 심하지 않아 방치되는 경우가 많은데 심한 통증과 불편함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 이미 질환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질환이 어느정도 진행되어 보존적인 방법으로 치료가 어려운 상태라면 수술적인 치료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고관절은 사람의 체중을 지탱하고 가장 기본이 되는 동작인 보행(걷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절인데 이러한 관절에 통증이 발생하고 문제가 생기는 경우 모든 행동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특히 퇴행성관절염이나 무혈성괴사와 같이 관절 자체에 손상과 형태의 변화를 일으키는 질환들은 증상완화를 목적으로 약물치료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방법을 써볼 수도 있으나 관절의 기능이 완전히 소실되는 마지막 단계에서 인공관절치환술만이 그 대안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절의 형태를 복원해야 관절의 기능이 복원되는 까닭이며 통증의 원인도 완전히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은 관절 전체를 치환하는 전치환술과 일부만을 치환하는 반치환술로 나눌 수 있으며 전치환술은 골반골의 비구와 대퇴골의 골두 부분을 치환하며 반치환술은 대퇴골두 부분만을 치환하는 방법인데 보통 질환이나 나이 등을 고려하여 의료진이 결정하게 됩니다.

 

 

 

대략적인 수술방법은 손상된 골반부위 비구와 대퇴골의 골두를 제거하고 유사한 형태의 인공관절 기구를 그 자리에 삽입하여 단단히 고정하며 관절의 움직임으로 인한 마모가 쉽게 발생하지 않도록 세라믹이나 신소재를 이용하여 관절면을 만들어 줍니다.

 

 

수술 후 일정 회복기간이 지나면 수술로 인한 통증이 완전히 해소되고 근력이 회복되면서 점차 자연스러운 운동이나 생활이 가능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