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허리통증?? 헷갈리는 대퇴골두무혈성성괴사 [고관절인공관절수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허리통증?? 헷갈리는 대퇴골두무혈성성괴사 [고관절인공관절수술]

웰튼지기 2015. 11. 2. 16:12

 

 

[고관절인공관절수술]

고관절통증? 허리통증?

헷갈리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침묵의 병 이라고도 불리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 통증의 원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무서운 이유는 고관절 손상이 시작되어도 곧바로 통증이나 이상징후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퇴골두무혈성괴사에서 통증은 질환이 어느정도 진행된 후에 고관절 부위의 변형이 발생하면 나타나게 되고 고관절은 골반 안쪽 깊숙히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통증부위가 명확하지 않고 고관절통증의 양상이 허리통증과 비슷하여 허리질환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고관절통증은 일반적으로 양반다리를 했을 때 사타구니 부근에서 통증이 느껴지게 되며 장시간 서있거나 움직일 때 고관절통증이 심해지고 안정시에는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대개 갑작스럽게 고관절 통증이 시작되며, 심한 경우 다리길이가 차이나게되고 걷고 움직일때 절뚝거리게 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진 않으나 잦은 음주, 서구화 된 식습관, 스테로이드 약물복용 등이 있습니다. 회식 같이 어쩔 수 없이 음주를 하게되는 경우가 많은 40대 중년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허리 안쪽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이미 고관절 괴사가 상당히 진행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고관절 괴사는 엑스레이나 자기공명 영상 촬영을 통하여 진단하게 되는데 손상정도를 확인하여 수술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초기의 대퇴골두무혈성괴사에서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와 같은 보존적치료나 감압술과 같은 간단한 수술을 통하여 치료할 수 있으나 증상이 어느정도 진행된 상태에서는 이런 치료방법으로는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고관절 골두를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고 골반의 비구 부분에 소켓을 삽입하는 수술을 이야기하는데 손상되어 정상의 운동이 어려웠던 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체함으로써 고관절부위 통증 호전과 운동량 회복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의 경우 다른 수술에 비하여 어려운 수술에 속할 뿐 아니라 출혈이나 탈구등 수술 후 예상되는 부작용 때문에 수술결정에 신중해야 합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의 안정성을 높이고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바로 고난이도 수술법인 최소절개 근육보존방식의 수술법입니다. 최소절개 근육보존 수술법은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시 고관절 부위의 외회전근이라는 근육을 절개하지 않고 신경과 힘줄을 보존하여 수술하는 방법으로써 고난이도 수술입니다.

 

 

때문에 담당의의 숙련도가 중요하겠으며 이렇게 최소절개로 수술시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의 안정감을 높이고 수술 후 탈구발생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존의 수술방법에 비하여 수술후 당일 보행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빠릅니다.

 

 

 

 

웰튼병원에는 1,4,5 수술법이 존재하고 있는데 1시간 수술, 수술 후 4시간 후 조기보행, 5시간 후 독립보행을 원칙으로 하는 수술입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만족해 하시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로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말기 상상하기 힘든 고관절 통증을쳐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