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인공관절수술후 보행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인공관절수술후 보행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웰튼지기 2024. 7. 13. 12:28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후에 보행은 언제부터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행시기는 사용되는 인공관절기구와 수술방법에 따라서 전부 다르기 때문에 수술을 하기전 병원을 선택할 때에도 수술방법이나 사용되는 수술기구에 대해서 잘 확인해 보고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일반적으로 시멘트형 기구를 사용하는 인공관절 수술과, 비시멘트형 기구를 사용하는 인공관절 수술이 있습니다.

각각의 기구에 따라 수술방법과 수술 후 보행이나 재활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잘 맞는 기구를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기구

  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 비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
고정 뼈 + 골시멘트 + 기구 뼈 + 기구
수술 후 조기 보행 가능 어려움(침상안정기간 필요)

골시멘트를 사용하는 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는 뼈와 기구 사이에 고정을 해주는 골시멘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술직후에 체중부하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비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는 뼈와 기구가 어느정도 고정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즉시 체중부하가 되는 수술 후 보행은 어려우며, 침상안정기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를 쓴다고해서 조기보행이 가능한건 아니고, 각 병원에서 진행하는 수술방법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기때문에 병원 진료시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웰튼병원은 인공관절수술후 보행이 가능한가?

웰튼병원에서는 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인 Exeter 기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관절 수술 후 고관절의 안정성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되는 근육과 힘줄을 자르지 않고 수술을 하기 때문에 탈구의 위험성도 크게 낮아져 조기 보행이 가능한 것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후 4시간 이후부터 치료사와 함께 보행기를 사용해서 보행연습을 하고있습니다.

다음날부터 재활운동치료를 시작해서 수술후5일이면 독립보행이 가능해 집니다.

 

 

 

노인성 고관절 골절수술후 빠른보행이 중요한 이유

고령의 노인분들은 아무래도 젊었을 때에 비해서 뼈가 약한것이 사실입니다. 골다공증이 심한경우는 더욱 약할테구요. 이럴때 낙상이나 넘어짐 만으로도 고관절 골절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령층의 고관절 질환중 골절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후 누워있는 침상생활이 길어지게 된다면 노인분들은 욕창이나, 폐관련 질환 등 내과적인 합병증이 쉽게 올 수 있기 때문에 사망률도 높습니다.

이러한 욕창이나 내과적인 합병증 등으로 사망의 위험성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결국 인공관절수술후 빠르게 침상생활을 털고 일어나서 보행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비시멘트형 기구로는 약한뼈가 더 고정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조기보행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웰튼병원의 근육힘줄 보존과 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 사용으로 고령의 환자분들도 수술후 빠른시일내에 보행이 가능합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후 보행을 빨리 시작하고, 일상생활 복귀를 위해서는 어떠한 기구를 사용하는지? 어떤 수술방법으로 수술이 진행되는지? 등을 충분히 고려해서 병원을 선택하는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