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극심한 고관절통증의 근본적 치료법, 인공관절치환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극심한 고관절통증의 근본적 치료법, 인공관절치환술

웰튼지기 2021. 8. 18. 11:28

고관절은 엉덩이 쪽의 관절로 깊은 곳에 위치해 있어 환자가 통증을 느껴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을 허리 통증으로 오인하는 환자들도 계실 정도입니다. 허리 통증으로 오인하고 허리 치료를 계속 받았는데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고관절 질환을 의심해봐야 하며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에 심한 통증을 불러일으키는 질환들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고관절을 대표하는 질환들은 몇 가지가 있으며 고관절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고관절 치료 경험이 많은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의 대표적 질환으로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퇴행성 고관절염, 선천성 고관절 탈구, 고관절 골절 등이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별로 다양한 증상이나 치료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질환에 대해서는 아시는 분도 계시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처음 접할 때는 생소할 수 있는 질환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질환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위험인자가 있다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대퇴골두 주변에 피가 잘 통하지 않는 혈액순환의 문제로 뼈와 주변 조직들이 괴사하는 질병입니다. 증상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없어 더욱 무서운 질병입니다.

 

고관절의 괴사가 심해지면 뼈가 무너지는 붕괴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게는 극심한 통증과 생활의 큰 불편감이 심해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로 정상적인 삶을 되찾게 됩니다.

 

 

 

퇴행성 고관절염은 고관절 부위의 연골들이 닳아 없어져 관절면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연골들이 없기 때문에 제대로 된 기능 수행을 하지 못하고 극심한 통증이 발생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사타구니 쪽에 통증을 느낄 수 있고 슬관절 부위까지 통증이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래 걷는 것이 힘들고 통증이 지속되어 일상생활을 위해서는 지팡이를 이용해야 보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고관절염 심하면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로 극심한 통증과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골절은 대퇴골 경부 부위가 부러지는 것을 말합니다. 고관절 골절은 보통 심한 충격에 의해 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노인의 경우 뼈가 약하고 잘 넘어질 수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낙상사고나 교통사고 등의 외상에 의해서 쉽게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이 아주 약하게 골절되었다 해도 여러 가지 행동에 큰 제약이 생기며, 매우 약한 초기라도 제대로 된 치료 없이 방치하면 연골이 마모되어 다리를 움직일 수 없고 보행도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본래의 자기 관절보다는 좋을 수 없겠지만, 본래의 관절이 망가지고 닳아서 고통스러운 삶이 계속된다면 삶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인공관절치환술이 근본적인 치료의 대안이 되는 것입니다.

 

고관절 질환으로 인해 비수술적 치료를 해봤지만 통증이 개선되지 않고 일상생활이 불편한 상황이라면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수술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병원 선택이 중요하며 면밀한 검사와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의를 거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은 고난이도 수술 중 하나입니다. 뼈를 깎고 인공 구조물인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섬세한 의술과 정확한 판단력, 풍부한 수술 경험이 필요합니다.

 

오직 관절만 생각하는 웰튼병원에서 더욱 다양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