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인공관절 수술 시기 알아보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인공관절 수술 시기 알아보기

웰튼지기 2020. 9. 14. 15:27

 


무릎 인공관절

인공관절수술은 우리나라에서 197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수술로서 무릎 관절이 각종 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더 이상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해 장애가 심할 뿐 아니라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등 다른 수술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말기 관절병을 가진 환자들을 위한 치료방법입니다.

 

 

 

이로 인해 보행 등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할 때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는 것이 무릎 인공관절 수술입니다. 수술 후에는 통증이 제거되고, 보행과 스포츠 활동 등이 가능해집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 질환 :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거나 많은 활동으로 인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아 발생하는 질환으로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 관절의 경우에는 다른 관절에 비해 쉽게 발생하며 그 불편함도 커집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으로 초기에는 무릎에 가벼운 통증이 나타나며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어집니다. 지속적인 통증으로 관절운동이 힘들고, 무릎이 붓기도 해요. 이러한 통증을 방치할 경우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의 뼈끼리 마찰을 일으키기 때문에 통증이 더 심해지는데요. 점차 관절연골의 퇴행으로 인해 관절에 변형이 오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무릎 관절이 가장 많고 특히 50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주로 나타납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 질환 : 류머티즘 관절염

류머티즘성 관절염은 다발성 관절염을 특징으로 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질환입니다. 동통과 함께 관절의 종창 및 강직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관절이 강직되어 기능 저하와 관절 변형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전 인구의 약 1%에게 발견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30~50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전형적으로 초기부터 손가락, 손목, 발가락 관절 등이 주로 침범되며, 병이 진행함에 따라 팔꿈치 관절, 어깨관절, 발목관절, 무릎관절 등도 침범됩니다. 이러한 관절에 통증, 뻣뻣함, 종창(염증이나 종양 등으로 인하여 부어오르는 것) 등의 증상이 수 주에 걸쳐 서서히 나타납니다.

 

 

 


관절염 치료 단계

관절염의 진행 단계는 크게 초기, 중기, 말기 3단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재활 운동이나 약물요법 등의 치료가 진행되지만, 중기부터는 관절내시경 수술을 비롯하여 좀 더 적극적인 치료 요법을 진행해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절 연골이 상당히 닳아 없어진 심한 말기의 경우에는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통해서만 무릎 관절의 고통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 관리 방법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이 마모되어 뼈끼리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그런데 한 번 마모된 연골은 스스로 재생능력이 없기 때문에 만성적인 질환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관절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는 행동(무릎을 꿇어앉거나, 쭈그리고 앉아 있는 등)은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체중 조절을 통해 무릎에 무리를 줄여주는 것도 관리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무릎 인공관절 병원

무릎수술을 진행하는 병원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각 병원마다 사용하는 인공관절 기구, 시행하는 수술방법, 운영 중인 재활치료 프로그램, 집도의의 경험 등은 모두 다르죠. 때문에 수많은 인공관절 병원 중에서 나에게 맞는 병원이 어디인지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