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통증 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연골수술로 치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통증 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연골수술로 치료!

웰튼지기 2020. 9. 1. 17:21

반월상 연골판 파열

우리 몸에서 가장 움직임이 많은 부위 중 하나인 무릎 관절에는 초승달처럼 생긴 반월상 연골판이 있는데요. 반월상 연골판은 체중을 지탱하면서 완충작용을 해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무릎에 오는 충격을 줄여주고 무릎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은 노년층에만 나타나는 질환이 아닙니다. 격한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젊은 사람들한테도 많이 생기는 외상이기 때문에 전 연령대가 조심해야 해요.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되는 크기나 정도에 따라 무릎연골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 증상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되면 무릎 관절이 붓기 때문에 기존에 하던 운동을 하기 힘든데요. 계단을 오르내릴 때나, 쪼그려 앉았다 일어설 때마다 무릎에 통증이 생기는 것도 손상 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간혹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무릎 상태를 자각하지 못하고 넘어갑니다. 하지만 반월상 연골판 파열인 경우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무릎연골수술 등 예기치 못한 사태를 맞을 수 있기 때문에 관절 전문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파열 정도에 따른 적합한 치료방법

무릎연골수술은 파열 정도에 따라 시행하게 되는데요. 무릎 연골 손상이 초기라면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주사치료, 무릎 관절 주변을 강화하는 스포츠 재활훈련 등을 통해서 치료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파열 범위가 넓고 일상생활을 영위하지 못할 만큼 통증이 큰 경우에는 연골판을 봉합하거나 절제하는 무릎연골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무릎연골수술 : 관절내시경 - 절제술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연골판 절제술은 재생 가능성이 없는 부위의 손상이나 파열이 심한 경우 적용됩니다. 파열된 연골판의 일부분을 절제하거나 거친 면을 다듬어 추가적인 손상을 막고 연골판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연골판의 면적이 줄어들면 상대적으로 관절 내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퇴행성 관절염의 시기를 앞당길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손상된 연골판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여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과 치료 시 의료진의 숙련된 기술이 무척 중요한 방법입니다.

 

 

 


무릎연골수술 : 관절내시경 - 봉합술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연골판 봉합술은 파열의 크기가 크지 않고 치료 후에 재생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경우에 적용되는 수술 방법입니다. 파열된 연골판을 특수한 실로 꿰매어 봉합하고 본래의 모습으로 고정을 해주는 수술 방법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난이도가 높은 여러가지 테크닉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봉합이 가능한지는 재생의 가능성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재생이 가능한 것은 손상된 연골판이 혈관이 풍부한 위치에 있는지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혈액 공급이 풍부하고 나머지 부분이 정상이라면 수술 후 치유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연골판을 제거하지 않고, 무릎연골수술 후 본래의 기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