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노인고관절골절'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노인고관절골절'

웰튼지기 2020. 3. 11. 15:19
연관키워드 월간검색수(PC) 월간검색수(모바일)
노인고관절골절 190 2,980
대퇴부골절 32 2,480
대퇴골골절 310 1,220
고관절골절 610 1,190
골반골절 210 850

네이버기준 고관절 골절 키워드들을 보면 노인고관절골절이 모바일에서 가장 높은 검색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고관절 골절에서 노인층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고 보여지는데요.
뿐만 아니라, 고관절골절의 위험률(危險率)도 그만큼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관절 수술 5천건을 시행한 웰튼병원에서도 많은 고관절 문의가 오는데, 이 중 10%를 차지하는 고관절 골절은 대게 노인고관절골절로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이 불가피 할 만큼 위험한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왜 노인 고관절골절이 많을까요?

골절은 보통 낙상에 의해 나타나기 쉽습니다.
때문에 겨울철이나 비가오는 날 미끄러운 지면에서 넘어지거나, 균형을 잃고 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노인분들은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가 많아, 충격을 받게 되면 뼈가 쉽게 무너져 고관절이나 척추가 골절되는 위험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고관절이 부러지면 극심한 통증이 생기고 움직일수가 없게되며, 몸을 제대로 쓸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장기간 누워서 생활하는데 이러한 경우 각종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기능이 떨어져 몸이 쇠약해지면서 폐렴, 욕창, 심장기능 저하, 혈전에 의한 뇌줄중 등의 치명적 합병증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노인고관절골절은 빠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게되면 신진대사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뇌줄중, 심장마비, 폐렴 등 다양한 2차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빠른 재활이 필요합니다.
웰튼병원은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을 사용한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을 통해 신체손상을 최소화하고 회복을 빠르게 하여 조기보행 시스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 집도 후, 4시간 후부터 보행연습을 시작하는 조기보행 시스템은 수술부위의 유착을 방지하고 근력을 강화시킵니다.

근육 힘줄보존 최소절개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은 '외회전근'이라는 고관절을 안정화시키고 움직이는 힘을 강화시켜주는 근육입니다.
웰튼병원은 외회전근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기존 수술의 최대 부작용인 수술 후 고관절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절개범위를 10cm 미만으로 줄여 근육, 인대손상과 수술 후 통증을 최소화하였으며, 수술 후 2주이상 침상에서 안정이 필요하지 않고 수술 다음날 부터 앉아있는 자세나 화장실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의 또다른 부작용인 '다리길이 차이'는 환자에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인데요.
웰튼병원에서는 엑시터 인공관절기구를 사용하여 인공관절 삽입 깊이를 mm단위로 미세조정하여 다리길이 조정이 가능합니다.

웰튼병원의 송상호 원장은 1997년 고관절,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시작으로 고관절수술 5천례 이상, 전체 인공관절 수술 만례 이상 집도를 한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관절 수술은 고난이도의 수술인만큼 집도의의 경험과 실력이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은 국내외 인정받은 수술 노하우와 실력을 갖춘 송상호 병원장이 직접 집도하여, 보다 안전하고 최상의 수술결과를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