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로 고관절통증 해소하고 걷는 행복을 찾아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수술로 고관절통증 해소하고 걷는 행복을 찾아요!

웰튼지기 2019. 9. 24. 11:28

고관절통증이 발생하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염, 골절 등의 원인으로 고관절에 손상이 발생하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보행 장애 등 일상적인 생활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골반과 다리를 연결하는 고관절의 역할은 걷기, 달리기 등 하반신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손상을 입게 되면 제대로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합니다. 고관절통증으로 인해 걸을 때 절뚝거리게 되고 허벅지를 벌리는 자세(양반다리 등)를 취할 때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고관절통증 방치하지 마세요.

고관절통증은 위치상 정확하게 판단하기 쉽지 않고 허리통증과 유사하여 엉뚱한 치료를 받으며 치료의 적절한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기를 놓쳐 손상이 심해지면 수술적 치료도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된다면 지체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삶의 일상적인 행동을 함에 있어 중요한 관절이기 때문에 삶의 질을 떨어지기 쉬우니 치료를 통한 빠른 회복이 중요합니다.

인공관절수술로 통증해소! 걷는행복찾기!

손상된 고관절 부위를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치료방법을 '인공관절수술'이라고 합니다. 인공관절수술 후 극심했던 고관절통증은 해소되고 관절의 기능이 회복되면서 다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웰튼병원은 인공관절수술 시 안정성을 높게 유지하여 탈구를 예방할 수 있도록 근육의 힘줄들을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방법으로 수술합니다. 이를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이며 여기서 보존된 근육을 외회전근이라고 합니다. 외회전근의 역할은 고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이 근육의 힘줄이 본래의 기능을 유지한다면 높은 안정성으로 초기 탈구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초기 탈구의 위험이 없기 때문에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수술직후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안고있는 수술환자는 걷는 연습을 통해 걷기에 대한 자신감을 되찾게 되면 재활 의지를 높이는데 좋은 결과를 주고 있습니다.

고난이도 근육-힘줄보존 아무 병원에선 못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10cm 정도 절개한 최소절개 부위로 수술을 진행해야 하고 근육의 힘줄을 보존한 채 밀어 젖힌 상태로 인공관절을 정확한 위치에 삽입해야 하는 등 무엇보다 섬세하고 정확한 수술의 집도가 반드시 필요한 수술입니다. 난이도 높은 수술방법이지만 탈구 예방과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더 나은 수술 결과를 안겨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난이도 수술법에 능숙하고 풍부한 노하우와 실력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케이스의 인공관절 수술 경험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풍부한 수술 경험은 곧 실력을 입증하는 데이터이기 때문입니다.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은 2019년 9월 기준 고관절인공관절수술 5,000례 이상 집도하여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