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심한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면, 관절내시경으로 빠른 치료를!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심한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면, 관절내시경으로 빠른 치료를!

웰튼지기 2019. 7. 16. 13:59

전방십자인대파열, 일반인도 주의!

전방십자인대파열은 운동선수와 같은 특정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여름철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거나 과격한 운동을 즐기는 일반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이란?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안쪽에 위치해 있어 허벅지와 종아리 뼈를 이어주면서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십자인대는 축구/농구/스키/테니스 등 운동을 하는 도중 급하게 방향을 바꾸거나 속도를 줄이고, 점프 후 착지 동작이 불안정한 경우, 그리고 교통사고 등 외상에 의해 무릎 관절이 뒤틀리게 되면 파열이 됩니다. 이 때 인대가 파열되어 통증과 운동장애를 일으키는 것을 '전방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전방십자인대 완전파열이라면 비수술요법은 어렵다.

인대 손상은 일부가 찢어지는 부분 파열과 힘줄 실타래가 완전 끊어져 손상이 심한 완전 파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분파열인 경우에는 남은 인대가 있기 때문에 보존적 요법인 비수술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힘줄이 전부 끊어진 완전 파열인 경우에는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호전되지 어려워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무릎 관절내시경 수술로 효과적인 치료를!

자연치유가 어렵기 때문에 자가건(본인의 힘줄) 또는 동종건을 이용하여 인대를 다시 만들어주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는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이라고 말하며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합니다.

관절내시경은 손상 부위에 7mm 미만의 조그만 구멍을 낸 다음 특수 카메라가 달린 관절경을 내부로 삽입한 뒤 모니터를 통해 상태를 진단하고 동시에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흉터과 출혈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및 합병증 등 발생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회복기간도 짧고 MRI나CT로 발견하지 못한 병변까지 파악할 수 있어 정확한 수술이 가능한 장점도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병원, 웰튼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