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해소+탈구 예방+빠른 회복 = 인공관절수술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해소+탈구 예방+빠른 회복 = 인공관절수술은?

웰튼지기 2019. 7. 2. 14:13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퇴행성고관절염 등이 대표적인 고관절 질환입니다. 질환의 특징은 손상이 발생하면 빠르게 진행되고 일상생활에 상당한 장애를 줄 정도의 고관절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관절보다 고관절 손상은 더욱 시급한 치료가 요구됩니다. 이에 대표적인 치료방법은 최소절개를 통한 인공관절수술이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이란?

손상된 고관절 부분을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 고관절을 각각의 부위에 대체 삽입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수술 후 극심했던 통증은 없어지고 정상기능을 잃었던 관절의 기능이 회복되면서 다시 일상생활을 이어가실 수 있게 됩니다.

탈구 예방과 빠른 회복이 가능한 인공관절수술 방법은?

탈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후 고관절의 안정성이 높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웰튼병원에서는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이란, 외회전근을 절개하지 않고 밀어 젖힌 후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방법으로 절개 부위가 8~10㎝ 정도로 줄어 통증과 흉터는 물론 환자의 수술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회복이 빠릅니다.  또한, 근육과 힘줄을 보존했기 때문에 빠른 재활 치료가 가능해져 일상으로의 복귀 시간이 짧아지는 것도 장점입니다.

 

빠른 회복을 통한 조기재활이 가능한 병원은?

웰튼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인공고관절수술은 근육과 힘줄을 보존한 방식으로 외회전근을 절개하지 않고 밀어 젖혀 공간을 마련해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숙련된 의사의 시행으로 수술 시간은 약 1시간 소요되고, 수술 당일 4시간 후 첫 보행이 가능하며, 5일 후부터 별도의 기구 없이 독립보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를 웰튼에서는 145수술법으로 말하여 특히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은 운동 능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수술부위의 연부조직 유착을 막아 관절의 유연성과 굴곡 각도를 증가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재활 의지를 높이고 걷기에 대한 자신감 회복에도 큰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인공관절수술 경험이 풍부합니다.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은 최소한으로 절개한 부위로 인공관절의 정확한 삽입과 연부조직과의 균형 등 섬세한 술기가 더욱 요구됩니다. 따라서 고난도 수술방법에 익숙하고 더 나은 수술결과를 위해서는 반드시 경험이 풍부한 의사의 시행이 바람직합니다.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은 2019년 1월 기준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4,600례 이상을 집도하였고 인공관절기구 엑시터(exeter) 교육기관으로 국내 최초 지정된 병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