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참지 마세요. 인공관절수술로 해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참지 마세요. 인공관절수술로 해결

웰튼지기 2019. 4. 29. 10:37

고관절통증 원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침묵의 병'이라 불리우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고관절의 상단부인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뼈세포가 죽어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뼈에는 충분한 산소와 영양이 공급되어야 하는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면 괴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발생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과음, 스테로이드 남용, 외상에 의한 골절 등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는 구조상 크기에 비해 연결된 혈관이 가늘고 적어 혈액순환 장애가 나타나기 쉬우며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비교적 젊은층인 3050대 중년 남성에게 발병이 흔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관절통증 느껴지면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때!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증상은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며, 고관절통증이 느껴져 병원에 찾아오는 경우는 대부분 이미 괴사가 상당히 진행되어 수술이 필요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사타구니나 엉덩이 부근에 통증이 1-2주 정도 지속된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크와 같은 허리 질환으로 의심하여 엉뚱한 치료를 받거나 고관절통증을 무시하고 방치하여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괴사가 상당히 진행되면 몸의 균형이 틀어지고 걸을 때도 절뚝거리며 걷게 됩니다. 한 쪽 다리길이가 짧아진 느낌이 나며 양반다리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장애가 나타나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로 고관절통증에서 해방하세요!

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고관절 부위를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 고관절을 대체 삽입하여 극심했던 통증에서 해방될 수 있고 관절 기능이 회복되어 떨어졌던 삶의 질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 하면 회복이 빠릅니다.

-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로 탈구를 예방합니다.

수술 시 8-10cm 정도로 최소한의 절개를 하고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 근육의 힘줄들을 끊지 않고 밀어 젖혀 원형 보존하는 고난이도 수술방법으로 시행합니다.

이는 수술 후에도 힘줄 본래의 기능이 유지되어 고관절의 안정성이 높아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수술 초기에 관절 밖으로 인공관절이 빠지는 '탈구'와 같은 수술 최대 부작용을 단단한 지지력으로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으로 일상복귀를 앞당깁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후 탈구 예방을 위한 자세 제한 등의 행동제약이 없기 때문에 조기재활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대표적인 조기재활로 웰튼에서는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을 실시합니다. 보행보조기로 물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걷는 연습을 하게 되며 이는 환자가 걷기에 대해 자신감을 찾게 도와주고 재활 의지를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