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참기 힘든 고관절통증 - 인공관절로 회복하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참기 힘든 고관절통증 - 인공관절로 회복하기!

웰튼지기 2019. 3. 25. 13:39

참기 힘든 고관절통증 - 인공관절로 회복하기!

 

 

고관절통증 나타났다면 이미 진행된 병!

양반다리 자세를 취하거나, 앉았다 일어서기가 힘들어지면서 엉덩이와 사타구니 부근에 심각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고관절 건강을 의심해봐야합니다.

고관절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노화로 인해 연골이 마모되고 탄력을 떨어뜨리는 '퇴행성 고관절염'이 있고 고관절 상단부인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의 장애가 나타나 뼈가 괴사하는 '대퇴골두무혈성 괴사'가 있습니다. 이외 외상에 의한 골절, 선천성 고관절탈구, 비구 이형성증, 소아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경우, 주로 3050 중년 남성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며 병의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통증으로 인해 병원을 찾을 때는 이미 괴사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흔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인공관절수술로 회복하자!

질환으로 인해 고관절이 심하게 손상되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할 때에는 이 부분을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관절 기능을 거의 똑같이 할 수 있는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고관절 인공관절치환술 (=인공관절수술)이라고 말합니다.

 

고난이도 고관절수술엔 숙련된 전문의가!

단순히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심하게 변형되거나 상한 관절 주의 및 주변 조직과의 균형을 맞추어 세밀하게 시행되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에 속합니다.

따라서 수술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숙련도 높은 의료진에게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인공관절수술 후 인공관절이 관절 밖으로 빠지는 '탈구'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수술 시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근의 힘줄들을 끊지 않고 수술할 수 있는데 어려운 수술기법인만큼 숙련도가 높은 의사일수록 근육의 힘줄을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데 능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방법은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이라고 말하며 수술 후에도 고관절의 높은 안정성으로 탈구의 위험을 줄이고 빠른 회복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수술결과 = 빠른 회복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은 인공관절수술 시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는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하며 빠른 회복력으로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웰튼에서 시행하는 조기재활 치료의 첫 걸음인 4시간 후 조기보행은 수술환자가 가지는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켜주고 재활 의지를 높여 조기재활의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또한 약해졌던 근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고 자신감을 회복시켜 줍니다.

이는 웰튼 145수술법으로 만들어졌으며 숙련된 실력과 노하우로 수술시간은 1시간, 4시간 후 조기보행, 5일 후 독립보행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