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수술 잘하는 인공관절 병원 어디 있을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수술 잘하는 인공관절 병원 어디 있을까?

웰튼지기 2018. 7. 16. 10:45

고관절수술 잘하는 인공관절 병원 어디 있을까?

 

고관절 질환으로 통증이 심하신가요?

고관절은 상체와 하체의 중심에 위치해 걷거나 서 있을 때 체중을 받치고 하중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합니다. 이 관절에 손상이 생기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보행 등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찾아오게 됩니다.

뒤뚱거리면서 걷게 되거나 다리를 절뚝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통증은 엉덩이나 사타구니 쪽에 계속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 운동 범위가 감소되고 부종 등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의 종류는?

대표적인 고관절 질환으로는 퇴행성고관절염,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 골절 등이 있습니다.

- 퇴행성 고관절염 : 연골이 닳아 고관절이 관절염으로 손상되는 질환

- 대퇴골두무혈성괴사 : 대퇴골두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뼈 조직이 괴사되는 질환

- 고관절 골절 : 외상으로 인해 대퇴골의 경부, 전자 간부가 부러지는 경우

 

고관절 손상이 심하다면 고관절을 바꿀 수 밖에 없다! = 인공관절수술

손상이 심해 더 이상 쓸 수 없는 고관절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최근 인공관절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수명 20-30년까지 기대할 수 있으며 관절 면의 재료로 내구성이 강하고 안정적인 세라믹 대 강화폴리에틸렌을 사용하여 관절면의 마모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인공관절 병원 어디가 좋을까요?

1. 인공관절수술을 경험이 많은 의사가 할수록 더 능숙하고 정확합니다.

→ 웰튼병원은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전국 병원급 1위를 기록한 병원입니다. (*2013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8년 4월 기준 고관절수술 4,000례를 성공적으로 집도한 의사가 직접 수술하고 있습니다.

2. 수술의 최대 부작용, 탈구의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 고관절 근육힘줄보존 수술을 통해 고관절 근육의 힘줄을 끊지 않고 보존하여 고관절의 안정성을 높게 유지합니다. 이는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추어 통증 감소, 수술 4시간 후 보행 등 빠른 회복을 가능하게 합니다.

 

3. 오랜 수명, 안전성이 검증된 인공관절기구를 사용합니다.

→ 웰튼병원은 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인 엑시터(Exet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엑시터 인공관절 기구는 수술환자 93.3%가 33년 동안 기구를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는 논문결과를 발표한 국내 거의 유일한 기구입니다.

 

4. 1주일이면 퇴원하는 121회복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웰튼병원은 근육힘줄 보존으로 탈구의 위험이 없고 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의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빠른 재활이 가능하며 일상생활 복귀가 빠릅니다. 웰튼병원만의 퇴원기준을 정립하여 수술 1주일 후 환자 스스로 100m를 걸을 수 있으면 20개 정도의 계단을 이용하여 수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하도록 회복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