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인공관절수술 로 치료하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인공관절수술 로 치료하자!

웰튼지기 2018. 2. 28. 09:29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라고 아시나요?

 

혹시 양반다리를 하거나 앉았다 일어설 때 사타구니와 허리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고관절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고관절통증의 대표적인 질환으로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있으며 고관절은 깊숙히 위치해 있어 허리통증으로 혼동하거나 통증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병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질환을 제때 치료하지 않아 증상이 심해지면 몸 전체의 균형이 무너지고 보행 등 일상생활의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오늘 웰튼병원에서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무엇이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 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질환 정의

골반과 맞닿은 넓적다리뼈인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뼈 조직이 괴사하는 질병입니다. 쉽게 말해 엉덩이뼈에 피가 제대로 가지 않아 뼈가 썩는 것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나이가 들수록 취약합니다. 하지만 최근 과도한 음주, 스테로이드 부작용, 통풍 등의 원인으로 발생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고 하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겠습니다.

2. 증상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점점 고관절 주변으로 통증이 생기며 괴사가 많이 진행되게 되면 점점 걷거나 움직일 때 상당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괴사부위가 약해져 작은 충격에도 골절될 수 있고 심한 경우는 뼈가 함몰되기도 합니다. 다리 균형이 무너지며 척추 등 몸 전체의 균형이 망가질 위험이 있어 결국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3. 시기별 치료법

증상 초기에는 약물 및 주사치료 등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괴사한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치료를 하거나 인공 고관절로 대체하는 이식수술인 고관절인공관절수술 을 고려해야 합니다.

 

4.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등에 의해 손상이 심한 고관절을 치료하는 확실한 방법으로 수술과 마취에 대한 어려움 그리고 각종 합병증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 고난이도 수술로 분류됩니다.

웰튼병원의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근육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보존하는 최소절개술로 시행합니다. 이는 고관절의 안정성에 도움을 주고 탈구율을 현저히 감소시켜 재수술의 가능성을 낮춰주는 수술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혈 및 통증이 적어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시스템을 가능하게 했으며 전문적인 재활프로그램과 더불어 환자분의 빠른 회복을 위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5. 예방합시다!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는 상태까지 오기 전 미리 질환에 대해 알고 예방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습니다. 바닥에 쪼그려 앉거나 양반다리를 하는 등 고관절에 무리가 가는 습관을 개선하고 틈틈이 스트레칭 및 가벼운 운동을 통해 고관절의 혈액순환에 도움되는 활동을 해야 합니다. 또한, 과음을 하지 않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