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웰튼지기 2017. 12. 28. 14:22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인공관절수술, 관절수술로 자신감 극복할 수 있는 방법!>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인공관절수술은 관절수술로 고민하는 분들 중 말기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계신 분들께서 관심있어 하는 관절수술 중 하나입니다. 인공관절수술은 주로 무릎의 퇴행으로 인한 말기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있는 노인층 분들이 정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고, 거동을 할 수 없을 때에 관절수술을 찾게되고 인공관절수술을 고민하게 됩니다.

관절수술 중에서 무릎인공관절, 고관절인공관절수술에 대해서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은 왜 필요한가?

100세 시대와 함께 건강한 노후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절염 치료와 관절수술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방치할 시 연골손상과 통증 심해지고, 보행이 어려워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인공관절수술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실제 병원을 찾는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은 본인의 무릎관절 변형이나 통증을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으로 치부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다리가 O자형으로 심하게 휜 경우, 인공관절수술로 관절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고 다리 변형에 따른 자신감 또한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조기치료 시 손상을 예방하고 진행 속도도 늦출 수 있는 질환이므로 작은 이상징후도 가볍게 여겨서는 안됩니다.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에서 완충역할을 하는 연골이 다 닳아서 뼈끼리 부딪혀 염증이 생기는 대표 노인성 질환입니다.  무릎수술은 연골손상이 심해 염증반응이 심한 경우에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관절을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해 통증을 줄이고 망가진 관절의 기능을 정상화 시키는 수술법입니다. 무엇보다 인공관절수술 후 O자로 휘어졌던 다리모양이 곧게 교정되면서 자신감도 생기면서 다리 움직임이 자유로워져 일상생활이나 운동까지 할 수 있어 인공관절수술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관절수술 고관절인공관절수술

무릎에 이어 노인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관절 질환중에는 고관절 골절이 있습니다. 노인들은 젊은층보다 균형감각이 떨어지고 순간 사고대처 능력이 낮아 낙상 사고로 인한 골절상을 입기 쉽습니다. 겨울철 빙판길은 물론 집안에서의 낙상사고도 많이 일어나는데 노인층 골절상 중 가장 심각한 부상은 고관절 골절입니다.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노인층 고관절 골절을 방치할 경우, 합병증으로 사망할 위험도 증가합니다. 골절 자체보다 골절로 인해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보행을 위해 꼭 필요한 고관절이 부러지면서 만성 내과질환이 동반된 고령환자의 경우, 수개월 동안 움직이지 않고 누워만 있다가 욕창과 패혈증, 하지혈전 등의 합병증으로 사망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따라서 낙상 후 몸을 움직이지 못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동반된 상태에서 고관절 부위가 붓거나 멍든 것처럼 증상이 보인다면 고관절 골절을 의심해야하며, 24~48시간 내 조기 수술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관절 골절 치료에 효과적인 관절수술로는 인공관절수술로 고관절 기능을 회복시켜야합니다.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대퇴골두 부위를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관절수술입니다.  노인층의 경우 뼈가 약해 주로 대퇴경부골절로 인한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데 고령의 환자라도 인공관절을 통해 합병증을 줄이고 보행과 운동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인공관절수술에 최소절개술이 도입되면서 빠른 재활과 회복이 가능해 노인층에서도 안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웰튼병원은 최소절개 인공관절수술을 활용해 '근육-힘줄 보존 인공관절수술' 수술을 시행하는데 허벅지 근육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힘줄을 젖혀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고난이도 수술입니다. 기존 수술처럼 힘줄을 절개해 다시 이어주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보존해 고관절 안정성에 도움을 줘 인공관절수술 후 탈구 위험성을 현저히 감소시켰습니다.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최소절개술 인공관절수술은 수술 후 6주 이상 탈구 예방을 위해 자세제한을 했지만 인공관절수술 최소절개를 한 후에는 보행에 필요한 근육과 힘줄의 손상을 최소화해 수술 후 4시간 후 보행연습이 가능합니다. 또한 출혈도 적고 회복 속도도 빠릅니다. 

관절수술 중 인공관절수술 바로 알기!

인공관절수술 이후 재활치료도 중요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이 잘 되었다고해도 완쾌여부를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이어지는 재활치료 성과에 따라 환자들의 수술 후 삶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웰튼병원은 인공관절수술 후 데이별 1대1맞춤 재활운둥 프로그램을 통해 인공관절수술 환자들의 회복에 대해 자신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주로 인공관절수술 이후의 환자상태별 무릎과 고관절의 관절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해 관절 가동범위를 점차 늘려가면서 시행됩니다. 

 

최근 인공관절수술은 수술 후 재활프로그램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되는지도 수술만큼이나 환자들의 예후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인공관절수술 만큼이나 병원 재활시스템을 잘 비교해 인공관절수술을 결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