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어깨회전근개파열 시간이 해결해주지 않는다.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어깨회전근개파열 시간이 해결해주지 않는다.

웰튼지기 2017. 11. 27. 11:43

어깨회전근개파열 시간이 해결해주지 않는다.

 

어깨통증이 느껴질때 바로 병원을 찾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대개 병원을 먼저 찾기 보다는 집에서 마사지를 하거나 찜질, 파스 등으로 일시적인 통증을 해결하려고 하는데요. 단순 근육통인 경우에는 휴식이나 가벼운 마사지, 스트레칭, 찜질, 파스 등으로 어깨통증 해결이 가능하겠지만 어깨회전근개가 파열이 된다면 시간으로 해결해주지 않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어깨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깨회전근개파열

어깨의 힘줄은 4가지가 있는데 이 힘줄이 손상을 입게 되는 것을 어깨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어깨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되기 전까지는 주로 통증과 불편함만 느끼게 되는데 이는 시간적으로 해결해주지 않고 오히려 악화되어 완전 파열이 되기도 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다른 어깨 구조물에도 손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어깨통증의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 어깨회전근개파열 주요증상

전형적으로 초기부터 손가락, 손목, 발가락 관절 등이 주로 침범되며, 병이 진행함에 따라서 팔꿈치관절, 어깨 관절, 발목관절, 무릎 관절 등도 침범되며, 이러한 관절에 통증, 뻣뻣함, 종창(염증이나 종양 등으로 인하여 부어 오르는 것) 등의 증상이 수주에 걸쳐 서서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은 주로 야간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고,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과 힘줄의 파열로 인해서 특정방향의 운동이 어렵다면 반드시 어깨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보고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완전히 파열되지 않은 경우에는 주사치료나 재활운동 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완전 파열이 된 경우에는 끊어진 회전근개파열을 봉합하는 수술을 하게 되는데 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진행됩니다. 관절내시경은 작은 카메라를 관절내에 삽입하여 손상된 관절면을 정리하거나 봉합하는 방식으로 절개 범위가 적고, 출혈이나 감염의 우려가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수술입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수술을 받고난 후에는 환자의 적극적인 재활운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술 후에는 보조기 착용을 통해 봉합 부위에 힘이나 장력이 가해지는 것을 줄여주도록 하며 무의식적으로 팔을 올리거나 힘을 쓰는 경우 재파열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보조기 착용을 하면서 재활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재활운동을 서서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후 수술을 지연하게 되면 파열 부위의 크기는 커지게 되며, 봉합을 해야하는 파열의 크기가 커질수록 봉합실패나 재발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오랫동안 어깨통증을 참고, 어깨회전근개가파열을 지연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후에는 2~3개월 동안 재활치료를 받게 되고 어깨에 가해지는 운동을 중점적으로 원한다면 4~6개월까지 재활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은 누구나 생길 수 있지만 얼마나 빠른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진행되느냐에 따라서 환자의 건강한 어깨관절 지켜낼 수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시간이 해결해주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