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로 인한 무릎수술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전방십자인대파열로 인한 무릎수술은?

웰튼지기 2017. 7. 11. 14:49

전방십자인대파열로 인한 무릎수술은?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

무릎 관절을 지탱해주는 인대는 네 가지. 그중에서도 허벅지뼈와 종아리 뼈를 이어주는 인대로, 십자모양을 가지고 있어 십자인대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이 전방십자인대는 스포츠활동이나 무리한 운동에 의해서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 웰튼병원과 함께 쉽게 손상될 수 있는 무릎관절질환,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주목!

전방십자인대파열은 외상에 의한 손상이 많습니다.

특히 축구나 농구, 스키와 같은 스포츠활동을 즐기는 남성들은 갑작스러운 충격이나 방향전황으로 십자인대 손상이 일어나기 쉬운데요.

 

 

전방십자인대파열이 흔히 생기는 이유는 이를 이어주는 힘은 강하지만 굵기가 가늘고 비틀림이 약해 외부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끊어질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릎에서 엇인가 찢어지는 느낌이 들거나 '탁'하는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무릎 한 쪽이 떨어져 나간 느낌이 들고 손상 후 통증과 붓기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방십자인대파열 증상이 의심된다면 즉시 서울웰튼병원 같은 정형외과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 전방십자인대파열 괜찮다고 그냥 두고보면....

처음에는 붓고 통증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통증이 가라앉는 느낌을 받고는 치료시기를 놓치는 환자들이 많은데요.

치료시기를 놓치고 이를 그대로 방치했을 경우 습관적인 부상과 반월상연골판파열, 관절 연골 등에 추가 손상이 발생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전방십자인대파열이 의심되면 즉시 정형외과 병원을 찾아 검사를 진행합니다.

 

 

 

# 전방십자인대파열로 인한 무릎수술은?

십자인대가 파열되어 진행되는 무릎수술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무릎 뼈의 힘줄을 일부 떼어 전방십자인대 대신 이식하게 되는데요. 자신의 것을 떼어 이식하는 방법(자가건)이나 다른사람의 몸에서 떼어낸 힘줄을 이식하는 방법(동종건)으로 무릎수술이 진행됩니다. 무릎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진행되며, 수술 상처와 통증이 작아 회복또한 빠르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튼병원에서는 관절내시경 무릎수술 '아스로케어'라는 첨단기기를 사용하여 수중속에서도 지혈이 가능해 수술 속도와 회복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시켰습니다. 또한 부분절제술, 봉합술 등을 통해 기존에 치료하기 힘들었던 파열 형태에 대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릎 수술 후에는 회복과 재활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체계화 된 재활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잠깐 사이에 나타날 수 있는 관절손상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되면 안전한 무릎 수술과 빠른 회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