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반월상연골판파열 방치하면 관절내시경 치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반월상연골판파열 방치하면 관절내시경 치료

웰튼지기 2017. 4. 5. 17:12

반월상연골판파열 방치하면 퇴행성관절염

<무심코 방치된 반월상연골판파열 빨리 치료 받으세요!>

 

 

최근 3, 4월 동안 봄이 시작되면서 외부 활동이 많아지며 관절 부상 또한 늘고 있습니다. 겨울 동안 굳어있던 관절이 충분히 풀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시작하여 부상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부상 중 무릎 반월상연골판파열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월상연골판은 대퇴골과 경골사이에 위치하여 충격을 흡수하는 반달모양의 연골판으로 활동중에 무릎이 뒤틀리며 발생하게 됩니다.

 

 

젋은 층에서는 빠르고 격렬한 축구와 농구, 마라톤 등 스포츠 활동 중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중장년층에서는 무리한 운동과 산행 등의 활동, 또는 특별한 외상 없이도 퇴행성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는?

관절내시경 치료를 통해 직접 내시경을 통해 확인 후 봉합 및 절제가 가능합니다. 연골판의 손상으로 인해 지속적인 무릎통증이 발생하며 붓기를 동반하게 되는데 무릎이 불안정하고 운동범위가 제한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 때는 방치하지 말고 정형외과를 통해 X-ray 검사와 MRI 검사가 필요 할 수 있으니 검사 후 전문의 소견에 따라 치료 방향을 정하면 됩니다.

 

 

관절내시경은 무릎에 1cm 미만의 최소한의 작은 구멍을 통한 내시경과 의료기구를 삽입하여 연골판의 손상정도와 모양을 살핀 후 봉합과 절제를 시행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 치료는 절개가 최소화되는 만큼 통증과 부작용, 합병증 등의 위험이 적은 장점이 있어 빠른 치료 효과와 빠른 일상복귀를 생각하는 분들에게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적정회복기를 거친 후 목발을 사용하게 되며 재활치료를 꾸준히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릎의 운동범위를 넓혀주면서 약해진 근력을 높이는 운동들을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점진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웰튼병원은 무릎수술의 다년간의 노하우와 함께 물리치료센터와 재활센터를 운영하여 맞춤 반월상연골판수술 후 운동과 치료를 제시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무릎 내부의 삽입된 내시경을 통해 연골판의 파열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하는 관절내시경 치료는 연골판의 진단과 동시에 봉합과 절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수술적 상황이 오기 전에 생활 개선 및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나이가 젊고 관절염 증상이 많이 진행되지 않았다면 연골판 기능을 복원해 관절염의 진행을 막아야 합니다.

봉합수술은 최소 6주간 안정을 취하며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관절 건강과 재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웰튼병원은 무릎, 고관절, 어깨, 척추 종합적인 치료가 가능한 정형외과 병원으로 환자들의 몸을 내몸을 치료하듯 항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웰튼병원은 강서구 내발산동에 위치하여 발산역 6번출구에 인접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