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수술 중 하나인 인공관절치환술이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관절수술 중 하나인 인공관절치환술이란?

웰튼지기 2017. 3. 16. 17:34

관절수술 중 하나인 인공관절치환술이란?

<마지막 관절수술이라고도 불리는 인공관절치환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큰 관절에 해당하는 고관절! 방심하고 있다가 처음에는 뻐근하다가 서서히 심한 통증으로 정상적인 보행이 불가능해질 정도로 심각해질 수 있는데요!

고관절 질환을 바로 알고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다수의 환자분들이 디스크 및 탈장, 일시적인 현상으로 오해하고 심각한 중기~말기에 뒤늦은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무혈성괴사증은 골반뼈에 혈액이 적절히 공급되지 않아 뼈가 썩어가는 질환으로 조기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단순한 X-ray 검사로는 정확한 진단이 힘들기 때문에 MRI 정밀 검사를 통해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유무 및 현재 상태를 정확히 진단 가능합니다.

주로 30~50대의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특히나 국내의 환자 비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높은 이유로 과도한 음주 문화에 의해 비롯된 것이라는 설이 유력합니다. 또는 장기간의 스테로이드 사용, 신장 질환, 외부 사고로 인한 충격 등과도 관련이 깊어 주의해야 되는 질환입니다.

 

 

고관절 손상 진단 후 초기 치료는?

경미한 손상 및 괴사는 운동치료와 약물치료를 꾸준히 병행하게 되며 특히나 자전거 타기는 고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켜 흔들리는 고관절을 잡아주게 됩니다. 또한 고관절 손상 부위의 염증을 가라앉게 도와주는 항염증제가 처방되게 됩니다.

 

 

하지만 괴사 단계가 심각하다면 인공관절치환술이라는 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고관절 손상 환자중 약 10% 가량은 조기진단이 늦어지게 되어 진단과 동시에 관절수술이 시급한 경우도 있습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은?

손상되어 정상적인 운동이 불가능해진 고관절을 제거하고 특수 제작된 인공고관절을 삽입하여 정상적인 관절 기능이 가능함과 동시에 통증까지 잡아주는 수술입니다. 현대 의학의 발달로 인해 인체에 무해하면서 좋은 재질의 인공관절의 삽입으로 수명이 약 30년 가량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송상호 병원장님이 모든 인공관절수술을 직접 집도하며 타 병원과 차별화된 최소절개 인공관절치환술로 8~10cm 가량의 작은 절개부위로 모든 수술이 완료가 됩니다.

절개부위가 적고 근육과 힘줄의 손상이 최소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빠른회복과 동시에 일상 복귀가 빨라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의 성공적인 관절수술 결과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은 관절치료에 최적화된 병원으로써 수술 전후로 1:1 맞춤 재활프로그램을 제시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웰튼에서 추천해드리는 꾸준한 재활운동을 해주시고 인공관절치환술 후 좋지 않은 동작을 주의하신다면 거의 반영구적인 수명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사의 지시에 잘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웰튼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인공관절 수술 후 환자분들의 생생한 극복수기를 확인 가능하시니 하단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