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 치료란?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 치료란?

웰튼지기 2017. 2. 14. 15:35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 치료란?

<겨울철 스포츠로 인한 부상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해>

 

이어지는 한파에도 겨울철 인기가 높은 스포츠인 스키와 스노우보드를 즐기는 이들이 스키장을 항상 찾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주의하지 않으면 부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웰튼병원에서 겨울철 발생하는 전방십자인대파열과 그에 따른 치료법인 관절내시경 치료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스노우보드 부상은 손목쪽 위주의 부상이 많은 것에 반면, 스키의 가장 흔한 부상은 무릎 인대 손상입니다. 특히나 장애물을 피하거나 진로방해를 받을 경우 급정거로 인해 중심을 잃고 넘어지거나 주저앉으면서 무릎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로 이어집니다.

무릎의 앞쪽 움직임을 담당하는 전방십자인대의 경우 비틀리거나 젖혀지게 되면서 파열되는데, 이를 치료하지 않으면 쉽게 재발하게 됩니다. 우선 전방십자인대파열로 인해 혈액 삼출액이 빠르게 증가하여 부어 올라 걷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심해질 수 있지만 관절 내 출혈이 흡수되면서 구부러지는 것이 가능해지고 통증이 호전되어 자연치유로 착각하고 관절내시경 치료를 안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키 부상으로 무릎에 불편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시기를 놓치고 치료를 받지 않고 일상생활과 스포츠를 즐기다가 전방십자인대의 완전 파열로 이어져 정상적인 생활과 운동이 불가능해질 수 있어 정형외과 전문의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웰튼병원의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하게 되며 빠르고 간단한 수술로 1cm미만의 절개부위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문제가 되는 인대 부분만을 직접 확인하여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져 안전하고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경우 무릎 안에서 찢어지는 느낌이나 혹은 빠지는 느낌과 뚝하고 끊어지는 소리 이후 무릎 내 부종이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합니다. 손상 직후부터 혈액이 차서 붓고 아프며, 운동시 무릎이 빠지는 현상이나 덜렁거리는 느낌이 있을 수 있으니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기 때문에 스키장에 방문하는 경우 스키에 능숙하더라도 무릎 보호대를 항시 착용해주어야 하며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유연성을 회복시키는 것이 필수입니다.

 

 

강서내 웰튼병원은 발산역과 우장산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방십자인대파열에 대한 정밀 진단(MRI촬영)과 십자인대 재건술에 대한 치료가 가능한 관절치료 병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