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괁절내시경 빠른회복의 무릎연골수술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괁절내시경 빠른회복의 무릎연골수술

웰튼지기 2016. 9. 27. 17:46

관절내시경 빠른회복의 무릎연골수술

<시큰거리는 무릎은 관절내시경으로>

 

 

최근 선선한 날씨와 함께 등산을 하기 좋은 날씨가 쭉 이어지고 있습니다. 등산은 심신과 체력을 단련해주는 좋은 운동이지만 무리한 산행은 무릎연골수술을 부를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특히나 무리한 산행으로 인해 무릎부상이 많은데 대표적으로 반월상연골판파열을 들 수 있습니다. 이에 맞는 치료를 관절내시경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지만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무릎연골수술의 대표적인 반월상연골판파열은 무릎관절의 안쪽과 바깥쪽에 위치해 있으며 무릎의 중간 뼈 사이에 있는 물렁한 조직으로 관절의 연골을 보호하며 원활한 움직임이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월상연골판 손상으로 관절내시경 치료를 받는 경우가 보통 스포츠 및 레저활동 중에 일어나게 됩니다.

 

 

일반적인 등산 뿐 아니라 준비운동 없이 스포츠 활동을 즐길 경우 무릎에 갑작스러운 충격이 가해져 무릎연골수술을 불러올 수 있으며 일상생활 중에도 쉽게 다칠 수 있는 부위이니 만큼, 운동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이 긴장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게 됩니다.

 

 

무릎연골수술이 필요한 반월상연골파열의 증상은?

가장 주된 증상은 단연 무릎통증으로 처음엔 약간의 통증만 느껴 가벼운 타박상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으나 방치하게 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통증이 점점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양반다리와 같은 무릎을 굽힐 때 통증이 더 심해지며, 뛰거나 걸을 때 갑자기 무릎이 무력해지기도 합니다. 또한 쪼그려 앉았다가 일어나기 힘들 정도로 무릎에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며, 계속해서 찢어진 반월상연골판을 사용하면 무릎에 이물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관절내시경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연골은 자체적으로 치료 능력이 없어 가벼운 손상에도 병원에서 무릎연골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연골의 파열 정도와 부위, 모양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가장 많이 받는 수술은 퇴행성 파열 혹은 연골판의 손상이 심할 경우에 받는 절제술입니다.

 

 

웰튼병원에서 시행되는 관절내시경 치료는 1cm미만의 최소절개로 무릎연골수술이 진행되며 환부에 직접 삽입되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절개부위가 작고 불필요한 손상이 적기 때문에 빠른 회복과 함께 일상복귀가 빨라 많은 연골판파열 환자분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무릎, 고관절, 어깨 에 수많은 치료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웰튼병원의 안전한 무릎연골수술을 지양합니다.

1시간 이내의 짧은 수술 시간과 고령이거나 지병이 있어도 큰 부담이 없는 수술이지만 시술자의 수술 스킬과 꼼꼼함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니 관절내시경 치료에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진료 및 수술을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에는 무릎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피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수영과 가벼운 걷기 정도가 좋으며 운동 전 충붆나 스트레칭과 함께 무릎을 잡아줘 부상 위험을 줄여주는 무릎보호대를 해주는 것도 반월상연골판파열로 인한 무릎연골수술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